“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 DJ 100억원 비자금 의혹 제보자”

기사승인 2017-12-08 09:52:14
- + 인쇄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 DJ 100억원 비자금 의혹 제보자”
지난 2008년 불거진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100억 원대 양도성 예금증서(CD) 비자금 의혹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라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사실로 밝혀질 경우 국민의당이 또 한 번 내홍에 시달릴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은 8일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 "고 김 전 대통령이 100억원짜리 CD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주성영 당시 한나라당 의원에게 제보한 사람은 박 최고위원"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박 최고위원은 대검 정보기획관실 정보관으로 일하면서 얻은 정보라며 CD 사본과 모 은행의 발행확인서 등 DJ 비자금 의혹 자료를 주 의원에게 건넸다"고 매체에 말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초인 지난 2008년 10월 주 의원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인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하던 시기에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100억 원짜리 양도성 예금증서(CD)’ 의혹을 제기했다. 이명박 정권이 촛불집회로 인한 정치적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해당의혹을 제기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해당 의혹은 허위사실로 종결됐다. 주 의원은 지난 2010년 9월 벌금 300만원 형을 받았다. 시정당국 관계자는 주 의원이 박주원 당시 안산시장에게 사정을 얘기한 뒤 검찰에 제보자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박 최고위원은 경향신문에 "난 이 전 대통령과 가깝지 않고 공소시효가 지난 사건들에 대해 말하는 건 적절치 않다. 이 사건으로 누구도 욕되게 하고 싶지 않다"고 해명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SNS를 통해 "박 최고위원의 제보라는 풍문도 있었지만 당시 박 최고위원은 모르는 분이라서 확인한 바는 없다"면서 "주 전 의원은 믿을 수 있는 제보자로부터 입수한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는 비자금에 대한 가짜뉴스가 많아 검찰에 고발했다"고 회상했다.

이어 "해당 의혹은 뒤늦게 2011년에야 허위사실로 종결됐다"면서 "현재도 이런 가짜뉴스로 사자 명예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고 있고 유족은 물론 측근들에게도 피해가 막심하다. 검찰은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조사해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