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칼끝에 선 ‘친박’…원유철·이우현·엄용수·김재원 등 줄줄이 소환

기사승인 2017-12-12 13:14:59
- + 인쇄

박근혜 전 대통령을 호위했던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각종 비위 의혹으로 줄줄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1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형사6부(부장검사 김종오)는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원유철 자유한국당(한국당) 의원을 오는 13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 원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경기 평택시 소재 기업인들로부터 직·간접적으로 수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원 의원은 “5선 의원을 하는 동안 어떤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적이 없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원 의원은 지난해 ‘진박(진실한 친박) 9인회’ 회동에 참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최순실 국정농단’이 불거지자 원 의원과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 홍문종 한국당 의원,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 등 9명이 매일 대책 회의를 열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친박 의원인 이우현 한국당 의원도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이 의원은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을 지내며 공모(56)씨로부터 공천 청탁과 함께 5억5000만원을 수수한 의혹에 휩싸였다. 지난 2015년 지역구 인사와 업자들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정황도 포착됐다. 다만 이 의원은 건강을 이유로 검찰의 소환에 불응하고 있다. 이 의원은 친박계의 좌장 서청원 한국당 의원의 최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3월 박 전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을 자주 찾아 ‘삼성동계’라는 말을 듣기도 했다. 

엄용수 한국당 의원은 불법 선거자금을 받은 혐의로 11일 불구속기소 됐다. 검찰은 엄 의원이 지난해 4월 20대 총선을 앞두고 안모(58)씨로부터 불법 선거자금 2억원을 받았다고 판단했다. 해당 자금이 엄 의원의 총선 자금으로 사용됐다는 의혹도 함께 나왔다. 

친박계인 엄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조해진 전 새누리당(한국당의 전신) 의원을 꺾고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구에 공천됐다. 조 전 의원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측근이다. 당시 새누리당은 박 전 대통령과 날을 세운 유 대표와 그 측근들을 공천에서 배제해 논란이 됐다. 

검찰 칼끝에 선 ‘친박’…원유철·이우현·엄용수·김재원 등 줄줄이 소환박근혜 정부와 얽힌 비리로 수사 선상에 오른 이들도 있다. 최경환 한국당 의원이 대표적이다. 검찰은 같은 날 최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 의원은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혐의를 받는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던 2014년 국가정보원(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수수했다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이 최 의원에게까지 번진 양상이다. 

박근혜 정부에서 국정원 자금으로 ‘진박 감별’ 여론 조사를 벌인 것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 의원도 있다. 김재원 한국당 의원은 지난달 28일 15시간에 걸친 검찰 조사를 받았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대구·경북지역 경선 관련 비공식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진박 감정 목적으로 실시됐다는 의혹이 있다. 조사비용으로 국정원 특활비 5억원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임하며 해당 여론조사 시행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친박 의원들의 줄소환 또는 기소가 이뤄지며 당내 친박 입지가 점자 좁아질 것이라는 지적이 인다. 일각에서는 13일 열리는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결과에 따라 친박의 운명이 갈릴 것으로 판단했다. 홍준표 대표의 지지를 받는 ‘친홍(친홍준표)’ 김성태 의원과 ‘친박’ 홍문종 의원, ‘중립’을 표방한 한선교 의원이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치열하게 다투고 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