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포기' 득없이 실만 남은 남경필

기사승인 2017-12-13 15:04:35
- + 인쇄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를 포기하겠다'는 발언에 해명했다.

남 지사는 12일 오후 8시10분 자신의 페이스북 ‘저는 내일 경기도를 포기하겠습니다’란 문구를 올렸다. 

남 지사의 글은 어떤 부연도 없었다. 논란은 커졌다. 일각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도지사 불출마 선언을 하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다.

남 지사는 13일 해명 글을 올렸다. 문제의 문구는 이날 오전 열리는 '광역서울 도시형성과 수도권 규제혁신' 토론회를 알리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여러분들께서 받으셨을 충격 잘 알고 있다"며 "오늘 서울과 경기를 하나로 '광역서울도'를 만들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저는 현직 경기도지사이면서 이러한 발제를 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포기' 득없이 실만 남은 남경필

이어 "우리나라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수도권 규제가 철폐되고 초강대도시를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경기도지사로서 경기도를 포기한다는 각오와 용기를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또 "경기도는 경기도에 머무르면 안 되고, 서울은 서울로 머무르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대한민국의 국가 경쟁력을 힘차게 끌고 나갈 수 있는 초강대도시 육성"이라며 "'수도권 규제=지방의 발전'이라는 낡은 생각을 과감히 버리고 조화로운 국가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남 지사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논란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네티즌들은 '마케팅이라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도지사에 맞지 않는 경솔한 언행'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재명 성남 시장 역시 "남 지사님, 가도 너무 가셨습니다"라며 "경기도는 지사님 맘대로 포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경기도 주권자에게 위임받은 머슴이 포기 운운하는 것은 농담도 안 될 주권모독"이라고 꼬집었다.

민수미 기자 mi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