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퇴임 앞둔 최충경 창원상의 "경기침체인 이때, 기업이 공통의 목소리 내고 하나로 뭉쳐야~"

입력 2017-12-13 19:53:03
- + 인쇄
오는 19일 퇴임하는 최충경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은 13일 창원상의 3층 의원회의실에서 그동안의 소회를 밝히는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최충경 창원상의 회장은 지난 2003년 창원상의 의원을 시작으로 상공회의소와 인연을 맺어 2009년 창원상공회의소 11대 회장으로 2년 반을 역임했고, 이후 마산·창원·진해상공회의소 통합 과정을 거쳐 통합상의 초대 회장과 2대 회장을 연임하며 8년6개월간 창원상공회의소를 이끌었다.

19일 퇴임 앞둔 최충경 창원상의 최 회장은 "지난 8년 6개월간 회원사최우선주의에 입각한 회원 서비스 강화,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 지역기업의 글로벌화, 상공회의소 임직원의 역량강화 등 손이 닿는 가능한 한 모든 일을 했다"며 "최소한 앞으로 상공회의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어느 정도 제시했다"고 자평했다.

또 최 회장은 "앞으로 창원상의를 이끌 신임 회장 또한 지역 상공계를 위해 헌신하실 훌륭한 분들이 선출될 것이다"며 "상공회의소가 지역 유일의 종합경제단체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좋은 길잡이가 되어주실 거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일답.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지난 8년간 상공회의소의 역할을 확대하는데 노력해왔다. 크고 작은 지역의 경제현안에 가장 앞장서서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상공회의소의 역할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경남은행 지역환원을 위해 눈비를 맞으며 광화문 앞을 뛰어다녔던 일, 진해글로벌테마파크 성공기원을 위해 지역민 대표들을 찾아 힘을 모았던 일 등 크고 작은 지역의 현안들을 위해 활동했던 기억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간다.

-가장 아쉬운 일이 있다면.

재료연구소의 원 승격을 확정짓지 못한거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한 현재 소재산업은 핵심 사업이자 고부가가치 미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소재 연구를 확대하고 컨트롤타워를 설립해야 한다. 지역의 재료연구소가 ‘원 승격’을 통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재료연구소 원승격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했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만큼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임기 내에 확정 짓지 못한 것이 아쉽다.

-마산,창원,진해 각각 역사가 깊은 상의 통합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을건데.

통합창원시가 출범되면서 하나의 행정구역에 하나의 상의만 둘 수 있게 규정한 상공회의소법에 의거해 상공회의소를 통합해야만 했다. 3곳 모두 통합해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었지만 입장 차이가 있었다. 당시 창원상의는 규모면에서 압도했다. 반면 마산상의 쪽에서는 100년이 넘는 전통이 있었고, 옛 마산의 민심을 대변할 구심점이 없어진다는 점에서 심사숙고 했다.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3개 상의 모두 임시의총을 통해 합병결의안을 가결했고, 각 상의에서 10명씩, 설립위원 30명으로 통합설립위원회를 구성해 통합을 이뤘다. 지역경제 발전이라는 목표는 모두 같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모두 조금씩 양보하고 의견을 모은 결과 지금과 같이 성공적인 통합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전국 최초 통합 이후에 지역의 벽을 없애기 위해 노력있다면.

상공회의소법이 제정된 이후로는 처음이다. 창원 마산 진해가 각자의 문화를 가지고 성장해왔기 때문에 행정적 통합을 이뤘다고는 하나 민심통합까지 빠르게 이어진다는 것은 의문이었다. 경제계가 우선 합리적이고 순조롭게 융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 8년 6개월간 회장직을 수행하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 중에 하나가 3개 지역 상의 통합 이후 잡음 없이 상공인의 단합을 잘 이룬 것이다. 지역의 벽을 없애기 위해 통합 이후 창원·마산·진해의 지역명 대신 상공의원들로 구성한 4개의 분과위원회를 통해 활동하도록 환경을 조성했다.

-통합 출범 6주년의 성과라면.

통합 후 6년 동안 사업체는 1만 여 개가 증가했고 종사자는 3만 명 이상 증가했다. 창원은 철강·금속·전기전자, 마산은 수출자유지역을 중심으로 한 수출품, 진해는 해양·조선이 주력업종이다. 통합 전에는 각자의 독립성이 존재했다. 하지만 통합하면서 각자의 독립성이 융합되며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다고 생각한다. 또한 재료연구소, 전기연구원 등 지역의 연구소를 창원 마산 진해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고, 이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회원사 최우선주의’라는 슬로건 아래 대외적인 것보다는 내실을 다지기 위해 노력했다. 단순 생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경제포럼 조찬세미나, 창원경제연구센터 등을 시행했다. 또한 창원상공회의소 창립기념일 봉사활동, 회원사와 함께하는 사랑나눔봉사단 등을 통해 지역공헌활동에도 힘썼다고 자평한다.

-재임동안  지역 중심 조사연구를 강화했는데.

창원메카지수는 동일 지역 내 유사업종을 묶어 지역을 기반으로 개발한 국내 최초의 지역지수다. 기업 투자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창원상의와 창원시, 한국거래소와 협약을 체결해서 개발했다. 창원지역은 기계산업의 메카도시로 세계 굴지의 기업이 포진하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을 가진 기업이 많다. 그러나 지역적인 한계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고 기업설명회 활동에도 많은 제약이 있어 가치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했다. 이런 이유로 지역에 본사 또는 생산공장을 두고 있는 기계·전기전자·철강·금속·운송장비 등 메카트로닉스 업종 48개 사를 묶어 창원메카지수를 개발했다. 분기조사로 창원 중심의 경제동향, 수출입, 상장사 등의 조사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활동을 꼽는다면.

창원이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산업도시이기는 하지만 기초자치단체에 분류된다. 타 광역지자체들과 경제적 논의와 교류에 있어 경남 도내 상공회의소들의 목소리를 모아 광역지자체 수준으로 한목소리를 내는 협의회가 필요한 상황이다. 동남권 신공항 문제, 남부내륙철도 조기 건설, 사천 MRO 사업지 선정 등은 개별 지자체의 사안 뿐 아니라 경남 전체가 고민해야 할 일들이다. 정기적인 회의도 거치지면 사안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회장단 회의를 거쳐 지역경제계의 목소리를 전하는데 노력했다.

-지역경제를 위한 지역민과 지역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

우선 기업은 지역사회에 일자리를 만들고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지역사회로부터 많은 혜택을 받으며 이뤄지는 일이기에 지역 공헌에 대한 관심과 의지도 높다. 지역경제의 원동력이 되는 지역기업 생산품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몽고간장, 무학소주, 한국지엠 스파크, 동서식품 커피믹스, 동원참치, 하이트맥주, LG전자 세탁기와 냉장고. 일상에서 흔히 보는 제품들이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지역에 환원활동을 펼치는 것은 물론 지역민을 고용하고 사회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는 존재들이다. 이들 지역 기업들의 생산품을 애용함으로써 이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면 기업 또한 환원을 늘리고 고용 또한 늘리게 될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기업은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라 생각한다.

-글로벌 경쟁 속에서 지역 중소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글로벌 환경 변화가 이렇게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 예상치 못했다. 나를 포함해 중소기업들이 그동안 이익이 나면 외형을 키우는 데만 치중하고 기술개발을 비롯해 글로벌 마케팅 능력을 갖춘 인재육성이나 교육, 해외연수를 시키는 일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 이로 인해 글로벌 환경이 악화되자 경쟁력이 떨어져 대부분 위기를 맞고 있다. 지금이라도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에만 의존하지 않고 해외에 직접 물건을 내다팔 수 있는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기술개발, 글로벌 인재양성, 마케팅 능력 등을 키워야 한다. 대부분 대기업에 종속된 분위기에서 벗어나 해외 바이어와 직접 거래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창원국가산단도 혁신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

현재 경남도에서 노후화된 창원국가산단을 개선 방안을 마련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본부에서도 전국 최초로 융·복합집적지 ‘스마트업 파크’를 만드는 등 구조고도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창원국가산단의 혁신 방향은 ‘기술개발’이다. 앞으로 기술개발 없이는 기업이 살아남기 힘들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기술개발을 위해 대규모 R&D센터를 유치해야 한다. 최근에 준공한 LG전자 R&D 센터가 대표적인 성공사례다. LG전자 R&D센터가 가져올 파급효과는 매우 클 것이다.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야 되는지.

정부가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성장을 촉진해 국가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원방법이 중소기업 보호와 존속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 단순히 기업의 연명에만 중점을 둔다면 기업과 지원당국 어디에도 긍정적 결과를 주지 않는다. 대한상의 보고서에서도 부실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가 기업의 생존율을 높일 수는 있지만 고용과 투자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중소기업을 존속시키는 정책에서 벗어나 중소기업의 성장과 투자, 신규고용 창출 등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R&D 역량 강화, 인재육성 등 기업 스스로 미래를 위한 투자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정부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은 이를 활용해 실질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지방분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정권이 바뀌고 정치적 환경이 변할 때마다 지방분권이 언급됐다. 지금은 법률로 명확하게 지방분권을 자리 잡아야 할 시점이다. 수도권 집중현상은 국토균형발전을 저해할 뿐 아니라 국가성장동력을 스스로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현 정부에서도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을 주장했고, 행정안전부 장관도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 법률로 지방분권을 명시해 수도권에 집중된 각종 권한들을 지방으로 이양해야 한 것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