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재정비…친박계 포함 62명 대폭 물갈이

기사승인 2017-12-17 13:24:04
- + 인쇄
자유한국당 재정비…친박계 포함 62명 대폭 물갈이

자유한국당이 서청원, 유기준 의원 등 현역의원 4명을 포함해 전국 당협 가운데 62명의 당협위원장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17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조직혁신의 일환으로 진행해 온 당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구 위원장인 ‘당협위원장’ 교체 지역을 밝혔다.

현역 4명은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8선, 경기 화성갑), 유기준(4선, 부산 서구‧동구)의원과 ‘엘시티 비리’ 사건에 연루돼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을 받은 배덕광(재선, 부산 해운대구을) 의원, 정치자금법 위반혐의로 최근 기소된 엄용수(초선,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의원이다. 

류여해 최고위원(서울 서초구 갑)과 박민식(부산 북구 강서구 갑)·김희정(부산 연제구)·권영세(서울 영등포구 을)·전하진(경기 성남시 분당구 을) 전 의원 등 원외위원장 58명도 물갈이 대상이 포함됐다. 

한국당은 앞서 지난 15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당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당협위협장 교체 커트라인을 1권역 현역의원은 55점, 2권역은 50점으로 각각 확정했다. 

당무감사위는 지난 한 달간 전국 253개 당협을 3개 권역으로 구분해 감사활동을 벌였다. 3권역은 호남지역으로 이번 평가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에 따라 현역의원의 경우 당무감사 대상자 85명 가운데 친박계 좌장이었던 서 의원을 비롯해 4명이 당협위원장 탈락 명단에 포함됐다. 

원외위원장은 대상자 129명 가운데 58명이 커트라인에 못 미쳐 교체 대상자로 선정됐다. 

또한, 커트라인을 겨우 넘긴 현역의원 16명과 원외위원장 33명에 대해선 일종의 ‘경고’ 차원에서 당무감사에서 지적된 사항을 개별통보하기로 했다. 

홍준표 대표는 당무감사 결과 발표에 앞서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옥석을 가리지 않으면 지방선거를 치를 수 없기에 부득이하게 당협위원장 정비를 하게 됐다”며 “일체의 정무판단 없이 계량화된 수치로 엄격히 블라인드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날 자유한국당에 대해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성원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이번 당무 감사 결과와 관련해 18일부터 사흘간 재심신청을 받은 뒤 최고위원회를 거쳐 결과를 확정한다.

이종혜 기자 hey33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