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국과수 “조직검사로 세균감염 판단”

수액 및 주사기 세트도 정밀 감정…육안검시로 사망원이 특정 못해

기사승인 2017-12-18 20:11:18
- + 인쇄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국과수 “조직검사로 세균감염 판단”이대목동병원에서 사망한 신생아들의 사망 원인이 밝혀지는데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이한영 서울과학수사연구소장은 18일 오후 7시경 신생아 사망 부검 1차 결과 브리핑을 통해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다. 우리 연구소는 12시부터 부검을 진행해 방금 전 마지막 아기가 끝났다”며 “6시간 넘게 6명이 부검을 시행, 특히 언론에서 제기되고 있는 세균감염, 의료과실 등의 철저한 규명을 위해 부검을 철저히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부검실시 전 의료기록 일체를 검토했다. 3명의 아기는 정책영양치료를 하고 있었고, 한 아기는 인공호흡기 치료를 하고 있었다. 자세한 내용은 검토 중이며, 나오는 내용은 사인규명에 활용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소장은 “육안관찰에서 사망원인을 특정할 수 없었다”며 “장기들 중에서 소장과 대장 일부가 부풀어있는 소견을 봤다. 그것 때문에 장염이 있다고는 할 수 없어 조직검사 등 기타 검사를 통해 장염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의료사고, 특히 아기들 사망에서 1차 부검에서 육안보다는 기타 혈액검사 등이 중요하다. 이제 첫발을 내딛었고, 사인 규명을 위해 연구소 전체가 나설 것”이라며, “”부검을 시행하며, 각 장기조직과 기타 시험물질을 확보해 자체 검사 및 질병관리본부에 이송해 같이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투약오류 가능성 및 수액·주사기 세트에 대해서도 정밀감정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소장은 “향후 철저한 부검과 더불어 현장 역학조사, 검체에 대해 질병관리본부와 같이 결과를 종합하고, 중환자실 현장 오염물질 수거 검사 등 다방면으로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부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최종 결과는 약 1개월 정도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민규 기자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