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재단이 사전 기획했던 코리아에이드사업…강경화 장관 “국민께 송구”

기사승인 2017-12-26 13:59:03
- + 인쇄
미르재단이 사전 기획했던 코리아에이드사업…강경화 장관 “국민께 송구”국정농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가 사실상 설립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미르재단이 박근혜 정부가 추진했던 ‘코리아에이드(Korea Aid)’을 사전에 기획하고 외교부 등 관계 부처를 동원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코리아에이드란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 개발협력 일환으로 아프리카에서 추진하려던 새로운 이동형 복합 개발협력 사업을 말한다. 당시 정부는 아프리카 내 대표적인 개발협력 파트너인 에티오피아, 우간다, 케냐와 ‘코리아에이드’ 추진을 위한 사전 협의를 실시하는 등 구체적인 추진을 진행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 실시된 브리핑에서 “코리아에이드사업은 미르재단이 사전 기획한 사업을 당시 청와대가 외교부 등 관계부처를 동원해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날 강 장관은 “지난 10월 국정감사 시 국회는 외교부에 대해 코리아에이드사업에 대한 재조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달 관련 태스크포스(TF)가 구성됐고 최근 활동을 종료했다”면서 관련 TF에 확인한 결과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당시 외교부는 미르재단의 실체를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나, 동 사업 추진과정에서 일정한 역할을 했다는 데 대해서는 장관으로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민들께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해 작성한 대 국회 문서에서 “미르재단 관계자가 코리아에이드 회의에 참석했다는 내용이 삭제됐다는 의혹이 있었고 작년 국정감사에서 국회 문서 제출 당시 그런 일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외교부 당국자는 “당시 청와대에 ‘스탠딩오더’(standing order·철회 때까지 유효한 명령)라고 표현하는 지침이 있어서 그 지침에 맞게 문서가 일부 수정돼서 제출된 것이 확인됐다.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실에서 코리아에이드 관련 정부의 대 국회 답변은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는 지침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코리아에이드사업에 대한 외교부의 개입과 관련해서도 이 당국자는 “외교부는 사업 세부 내용과 관련 일부 수정 의견을 제시하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수동적으로 주어진 일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했다”면서 “외교부 등 정부 관련 부처가 당시 미르재단의 실체를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청와대의 결정을 이행하는 역할을 담당했지만 결과적으로 외교부가 사업 추진에 일정 역할 담당한 것 부인할 수 없는 사실로 봤다”고 덧붙였다.

또한 외교부 당국자는 윤병세 전 외교부 장관이 미르재단의 코리아에이드 사업 개입을 인지했는지에 대해서도 “코리아에이드 관련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미르재단 관련 내용은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우리는 듣고 있다”고 답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