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의혹에 칼 빼든 검찰, MB 포토라인 세울까

기사승인 2017-12-27 11:15:53
- + 인쇄

다스 의혹에 칼 빼든 검찰, MB 포토라인 세울까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인 것으로 의심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에 대한 검찰의 ‘쌍끌이 수사’가 시작됐다.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를 필두로 한 검찰 수사팀은 26일 서울 송파구 동부지검에 사무실을 꾸렸다. 10여명 수사팀은 다스(DAS)의 120여억원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진상을 조사한다. 

수사팀은 우선 120여억원의 성격 규명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날 수사팀 관계자는 “문제가 된 120억원 정도의 돈이 직원 개인의 횡령인지 회사가 조성한 비자금인지 밝히는 것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당 자금은 지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17명 명의의 40여개 계좌에 분산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8년 ‘BBK 특별검사(특검)’을 진행했던 정호영 전 특검은 해당 자금을 ‘회사 직원의 횡령’이라고 판단했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은 지난 7일 신원이 밝혀지지 않은 다스의 실소유주와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은 다스 대표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범죄수익 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정 전 특검도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함께 고발됐다.

수사팀은 오는 28일 고발인 조사 후, 피고발인에 대한 소환 조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이 전 대통령이 국가기관을 동원해 다스의 투자 피해금 140억원을 돌려받도록 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다. 

BBK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인 장모 옵셔널캐피탈 대표는 지난 10월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LA총영사 등을 직권남용 혐의 고발했다. 장 대표는 “이 전 대통령 등이 지난 2011년 김경준 전 BBK 투자자문 대표를 압박해 다스에 먼저 돈을 넘기도록 해 옵셔널캐피탈이 받아야 할 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옵셔널캐피탈이 김 전 대표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승소하기 직전, 다스가 먼저 김 전 대표에게 140억원을 받아가 피해를 봤다는 것이다. 

동부지검에 수사팀이 꾸려진 날, 주진우 시사IN 기자는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주 기자는 분홍색 보자기에 담긴 서류뭉치를 들고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이 전 대통령 관련 자료들을 제공해달라는 이야기를 듣고 왔다”며 “다스가 140억원을 돌려받기 위해 청와대가 어떻게 움직였는지에 대한 내용들이 (보자기 안에) 있다”고 설명했다. 

첨단범죄수사1부는 앞서 이 대표의 운전기사 겸 집사로 18년 동안 근무했던 김모씨와 당시 청와대 행정관 등에 대한 소환 조사도 진행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 측근인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가능성에 대해 “100%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지난 19일 cpbc 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출연해 “현재 (다스의) 주식을 가장 많이 가진 사람이 이 전 대통령 큰형이다. 주식회사에서 주를 가장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이 주인이라고 봐야 한다”며 “(다스의 실소유주를) 이 전 대통령 것이라고 우기는 것은 법률적으로 무리”라고 말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 사진=박태현 기자 pt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