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2018년 청년희망도시 만들기 ‘총력’

입력 2018-01-04 12:12:14
- + 인쇄

전주시, 2018년 청년희망도시 만들기 ‘총력’

전주시가 올해 5억 6000만원의 청년지원 예산을 투입해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 거리인 청년실업 문제를 해소하고, 청년희망 도시를 만들 기반조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주요 사업은 ▲청년쉼표 프로젝트 ▲청년건강검진 ▲청년상상놀이터 운영 ▲청년희망단 운영 ▲청년소통공간 운영 ▲청년내일채움 공제사업 등이다.

시는 오는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동안 총 2억 4000만원을 투입해 34세 미만 청년 구직자 100명에게 매월 50만원씩 총 150만원의 활동수당을 지급해 새로운 기회와 희망으로 새 출발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지원하는 청년쉼표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청년쉼표 프로젝트는 기존의 청년지원 사업의 문제점을 보완한 새로운 전주형 사회보장제도로, 청년들의 내적 치유와 기본 생활보장에 중점을 두고 현재 만19세~만29세 미취업 청년 50명을 대상으로 1기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시는 올해 6000만원을 들여 취업난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인스턴트 음식 위주의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건강 위험도가 높아진 청년들을 대상으로 청년 건강검진 사업을 추진, 미래 전주 경제를 책임질 청년들의 건강도 꼼꼼히 챙기기로 했다.

청년 무료 건강검진 사업은 민선 6기 전주시 청년·대학생 관련 대표적인 공약사업으로, 학업과 취업준비 등으로 인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청년들의 건강을 돌보기 위한 사업이다.

무료 검진대상자는 시간제 일자리 근무자와 취업 준비생 등 만 19세~30세 청년으로, 전주시 보건소에서 지속 관리해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올 한해 전주지역 청년들의 창업과 창작 활동을 지원할 전용 공간인 청년상상놀이터, 청년들이 자유롭게 모여 소통할 수 있는 거점 공간인 ‘비빌’ 등 청년들의 활동을 든든히 지원할 공간을 제공하고,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제공키로 했다.

특히 시는 직장인과 자영업자, 대학생, 취업준비생 등 다양한 청년들이 참여해 전주만의 청년정책을 제안하고 청년과 행정의 소통창구가 될 청년 희망단을 운영하고, 중소기업 등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해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내일채움공제 지원 사업도 전개할 방침이다.

이에 시는 청년들이 가장 살기 좋고 행복한 청년희망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35% 이상 의무채용 법제화에 앞장서 왔으며,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청년실태 조사를 추진하는 등 청년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힘써왔다.

전주시 관계자는 “청년들은 지역의 미래다. 청년들이 고향에 남아 희망을 키우며 살아갈 수 있는 청년 희망도시 전주를 만들어나가겠다” 며 “전주시 청년들의 자율적인 참여와 소통을 기반으로 꼭 필요한 전주 만의 다양한 청년 지원 사업을 발굴하고 펼쳐 청년들이 직면한 일자리와 결혼, 출산문제 등을 하나씩 해결해나가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전주=유승호 기자 a2396b@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