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銀 中企 상생 경영 앞장…기업 맞충형 솔루션 ‘KB Wise 컨설팅’

기사승인 2018-01-12 11:26:36
- + 인쇄

국민銀 中企 상생 경영 앞장…기업 맞충형 솔루션 ‘KB Wise 컨설팅’

#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테스트용 기계를 제작하는 A사는 대학원 실험실에서 동거동락하던 공대생들이 모여 사업을 시작한 뒤, 현재 종업원이 170명에 이를 정도로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직원들이 늘어나면서 인사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됐다. A사는 근로계약과 임금인상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부재했으며, 성과지표 및 평가구조에 대한 신뢰성이 부족해임직원 모두에게 합리적인 해결책이 필요했다. 

이에 국민은행 KB Wise 컨설팅 팀은 1주일간 팀을 꾸려 회사에 상주하면서 근본적인 원인진단 및 해결방안을 같이 고민했다.

우선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인사 기초자료를 분석하여 현황파악에 주력했고, 이를 바탕으로 인사고과 및 보상체계의 적절한 대응방안을 검토했다. 그 결과 인사평가시스템을 리모델링해 경영진에게 제공할 수 있었다. 

KB 와이즈(Wise) 컨설팅팀은 기업의 재무, 세무, 회계 어려움 외에도 인사성과평가 등 기업경영에 애로를 겪고 있는 각종 분야에도 적극적인 컨설팅을 제공해, 중소기업의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자산관리 컨설팅까지 원스톱 종합컨설팅 제공, 중소기업과 상생경영 앞장

KB국민은행은 기업고객 중심의 ‘KB 와이즈 컨설팅’을 통해 경영컨설팅과 가업승계컨설팅 등의 맞춤형 자문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영컨설팅에는 재무 및 세무리스크 진단, 회계감사 사전준비, 인사·성과평가, 원가구조분석, 기업공개(IPO) 요건 검토, 내부통제 컨설팅 등이 포함된다. 

KB 와이즈 컨설팅은 공인회계사, 세무사 등 전문 컨설턴트 팀으로 구성됐다. 은행을 방문하기 힘든 중소기업의 경영자와 직원을 위해 직접 중소기업을 방문해 맞춤형 자문서비스를 제공한다. KB 와이즈 기업컨설팅은 기업의 컨설팅 요청내용을 확인하고 전담팀을 꾸려 1~2주간경영진과 심층면담, 자료 분석을 통해 기업진단을 수행한 후 경영 자문 및 회사의 문제점에 대한 맞춤식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가업승계 컨설팅은 경영에 치중하느라 승계준비가 미흡했던 중소기업 창업주의 고민을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며 세법에 의한 주식가치 평가, 승계방법과 시기별 시나리오 분석, 기업구조 개선 및 사업양수도 검토 등을 통해 원활한 가업승계전략을 제공한다.

이처럼 KB국민은행 직원들은 직접 발로 뛰며 현장과 소통하고 있다. KB 와이즈 컨설팅을 통해 금융지원뿐만 아닌 중소기업의 성장과정에서 겪는 재무상태 진단, 세무처리 적정성, 회계감사, 기업공개 및 내부통제 자문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연간 160 여건 이상 해결하였고, 2006년 서비스 도입이래 누적 1200건이 넘는 중소기업 컨설팅을 제공했다.

더불어 2015년부터 기업고객 중심의 KB 와이즈 컨설팅을 제공함과 동시에,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WM(자산관리)컨설팅을 통해 임직원의 세무, 부동산 등 자산관리컨설팅을 함께 실행함으로써 고객사의 문제를 한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 와이즈 컨설팅 서비스를 직접 수혜 받기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해 수도권과 지방에서 매년 회계·세무 실무 세미나도 개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상생경영을 적극 실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