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운동합시다] 기구 필라테스를 통해 맞춤 운동, 시작하자

기사승인 2018-01-19 05:00:00
- + 인쇄

여성들의 다이어트와 아름다운 몸매 관리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종목 중 하나가 필라테스다. 필라테스는 20대부터 4,50대 주부까지 자세교정, 근력향상, 몸매관리 등 아름다움부터 건강까지 만족시켜주는 운동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구 필라테스는 혼자서 다양한 기구를 접하기가 어렵고, 기구 사용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간혹 기구 필라테스를 쉽게 접할 수 없는 운동으로 생각하여 스튜디오로 방문을 하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계신다.

하지만 그럴수록 스튜디오를 찾아 방문해야 한다. 그 이유는 현재 신체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도구를 이용하여 맞춤운동을 제공하고, 우수한 강사진들이 꾸준한 동기 부여와 피드백을 줌으로써 기구와 친숙해지고, 정확한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몇 년 전 허리가 좋지 않아 재활을 목적으로 낯설었던 필라테스를 접하게 되었다. 처음 접한 기구는 낯설었지만 꾸준히 운동한 결과 만성적인 요통도 줄었고, 스트레스도 많이 해소 되면서 운동의 즐거움을 찾게 되었다.

평범한 주부로 운동을 시작하여 현재는 건강한 생활과 즐거운 마음을 함께하고자 스튜디오도 운영을 하는 중이다. 운영을 하면서 흉추 디스크로 고생했던 회원을 만나게 되었다. 병원의 권유로 기구 필라테스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고 했다.

처음 오셨을 때부터 자세가 많이 비틀어졌기 때문이었는지 통증을 호소 하셨는데,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로 다리 저림과 허리통증을 호소하였던 분이셨다. 회원은 ‘과연 필라테스로 재활이 가능할까? 단순한 몸매 관리 운동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고 시작하게 되었다고 했다. 하지만 꾸준히 배운 기구 필라테스를 통하여 통증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이후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임하신 결과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으며 자세 또한 눈에 띠게 교정이 되었다.

처음엔 낯설더라도 꾸준한 운동을 통하여 통증이 완화되고 그에 따라 마음의 안정도 얻는 모습을 보며 앞으로 기구에 대한 두려움을 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을 만한 스트레칭 자세 3가지를 소개 하려고 한다.

첫 번째 자세는 척추 스트레칭, 고관절 굴곡근강화(엉덩관절굽힘근) 스트레칭,

두 번째 자세는 견갑안전, 둔근강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 [오늘 운동합시다] 기구 필라테스를 통해 맞춤 운동, 시작하자

세 번째 자세는 체간 신전근 및 고관절 신전근 강화, 굴곡근 스트레칭 자세이다.

 기구를 이용하여 운동하는 필라테스인 만큼, 문자와 사진만으로는 어려울 수 있어서 간략하게소개 하였다. 보다 정확하게 나와 맞는 자세를 실행해 볼 수 있도록 직접 여러 센터를 방문하여 나와 맞는 스튜디오, 선생님을 찾아 배우면 좋을 것 이다.

글=라이프 필라테스 자문위원 최이랑 대표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