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고은 시인, 정말 추하게 늙었다·정말 찌질하다”

기사승인 2018-02-08 16:02:01
- + 인쇄

유승민 “고은 시인, 정말 추하게 늙었다·정말 찌질하다”바른정당 유승민 당대표는 8일 오전 9시에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현직 여검사 검찰간부의 성추행 고발, 현직 여검사가 고발에 이어서 최영미 시인이 고은 시인의 문학계 성추행을 고발했다”며 “매우 추악하고 충격적이다. 문학계에서 권력을 가진 남성 문인이 여성문인 지망생이나, 신인 여성 문인에게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을 가한 게 우리 문단에 광범위하게 있었다면 도대체 한국의 문학을 대표한다는 자들이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자격도 없고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한 최소한의 양식도 없었다는 이야기다. 고은 시인의 시를 국정교과서에서 삭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사람이 노벨문학상 후보로 거론되었다니 대한민국의 수치가 될 뻔 했다”며 “고은 시인에게 두 마디만 말 하겠다. 정말 추하게 늙었다. 그리고 권력을 이용해서 이런 성추행을 했다면 정말 찌질하다. 이런 사건들 절대 용두사미로 끝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여검사 성추행 사건은 검찰 내부 진상조사단이 공정하게, 엄정하게 수사할 수 없는 사건이다. 그래서 저는 2014년 도입된 상설특별검사제도를 첫 도입하자 주장했다”며 “저의 특별검사 도입 주장에 대해서 다른 정당들은 전부 다 꿀 먹은 벙어리다. 평소에 여성의 인권, 정의 이런 걸 주장하던 민주당과 정의당 의원들 여기에 동참하길 바란다. 당대표가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제가 기대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