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재산관리인’ “다스 실소유주 이명박”…3월 초 소환 유력

기사승인 2018-02-20 10:21:58
- + 인쇄

‘MB 재산관리인’ “다스 실소유주 이명박”…3월 초 소환 유력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다스(DAS)와 도곡동 땅 실소유주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진술했다. 검찰은 이에 따라 내달 초 이 전 대통령 소환을 검토 중이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사무국장은 검찰 조사에서 도곡동 땅 매각대금 중 일부를 다스 지분 매입과 논현동 사저 수리에 사용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무국장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이 사무국장은 지난 15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증거인멸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또 다른 재산관리인 다스 협력업체 '금강' 대표 이영배씨도 이날 구속됐다. 이 대표는 하도급 업체와의 고철거래에서 대금을 부풀리는 등의 수법으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감사로 등재된 최대주주 권영미씨에게 급여로 허위로 지급한 것처럼 꾸며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권씨는 이 전 대통령 처남 고(故) 김재정씨의 부인이다.

이와 더불어 검찰은 청계재단 소유 영포빌딩 관리인 차량에서 다스 실소유 관계를 입증할 외장 하드디스크도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서울중앙지검으로 수사력을 집중, 평창 겨울올림픽이 폐막하는 이달 말이나 내달 초쯤으로 이 전 대통령 출석 일자를 조율할 전망이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