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영철 단장, 25일 육로 방남… 한국당 통일대교 남단 점거

기사승인 2018-02-24 19:25:36
- + 인쇄

北 김영철 단장, 25일 육로 방남… 한국당 통일대교 남단 점거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25일 오전 경의선 육로로 방남한다. 김영철 단장은 천안함 사건 주범 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 고위급대표단은 2박 3일 일정으로 25일 저녁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한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과 만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방남 저지를 위해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 도로를 점거하고 밤샘 농성에 돌입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천막 의총을 개최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김영철은 대한민국을 공격한 주범"이라며 "대한민국 적화통일에 앞장 서 온 정찰총국 책임자인 김영철은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목함지뢰 도발 등 천인공할 만행을 주도한 원흉"이라고 비판했다.

이번 방남에 대해 천안함 유족들도 청와대에 서한을 보내며 반대하고 있다.

천안함 46용사 유족회는 성명에서 "김영철은 2010년 정찰총국장으로서 천안함을 폭침시킨 장본인"이라고 지적하면서 "대통령은 김영철의 올림픽 폐막식 참석 수용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통일부는 북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남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방남 수용이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며 대승적 차원의 이해를 요청했다.

이훈 기자 ho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