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3조 투자될 의료기기산업의 현주소는

기사승인 2018-03-15 15:24:34
- + 인쇄

국내 의료기기들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해 건강한 삶을 누리는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오늘(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전시장에서 열리는 ‘KIMES 2018(34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는 한국이앤엑스와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공동주최하고 서울시를 비롯해 정부 관계부처, 관련기관 및 단체가 후원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회다.

‘Think the Future(미래를 생각하라)’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KIMES 2018에는 649개 국내 제조업체를 비롯해 117개 미국기업, 165개 중국기업, 90개 독일기업, 53개 일본기업 등 총 34개국에서 1313개 업체가 참여해 첨단의료기기, 병원설비, 의료정보시스템, 헬스케어·재활기기, 의료관련 용품 등 3만여 점이 전시·소개된다.

특히 올해 전시회에서는 의료의약용 클린멸균 로봇, 인공관절 수술로봇, 보행보조 로봇, 로봇재활 시스템 등 로봇 의료기기관련 전시품과 관련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세미나가 함께 개최돼 미래 건강관련 기술의 단면을 살펴볼 수 있다.

전시는 관람인의 편의와 전시효과를 높이기 위해 ▶치료 및 의료정보관 ▶헬스케어 및 재활기기관 ▶검사 및 진단기기관 ▶진단 및 병원설비관 ▶의료기기부품 특별관으로 나뉘어 있으며 코트라(KOTRA)가 주관하는 의료바이오 분야 융복합 상담회 겸 설명회인 ‘글로벌 의료기기 수출상담회(GMEP 2018)’도 KIMES와 함께 열려 기술정보를 공유하고 수출상담을 받을 수 있다.

최신 의료장비 및 설비 관련 정보도 습득할 수 있는 장도 마련돼 있다. 15일 매드트로닉USA 브렛 네프(Brett Knappe) 부사장이 ‘보건의료시장 성장과 의료기기 기술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발표하는 강연을 시작으로 의료산업 정책세미나, 의료인을 위한 특별강좌, 의료산업 및 의학술 세미나 등 170여개 주제가 논의된다.


이와 관련 전시회 개최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한 자유한국당 박인숙 의원(자유한국당)은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의료기기산업이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해야할 때”라며 “경제 외에도 국민 생명연장과 삶의 질 측면에서 의료기기는 매우 중요한 분야인만큼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류영진 처장도 의료용 로봇 등의 활성화를 위해 첨단의료기기특별법, 체외진단기기특별법 등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미국이나 유럽 수준의 안전관리기준이나 제도 및 정책을 갖춰 수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각오를 밝히기도 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의료기기분야는 인공지능, 로봇, 3D프린팅 등 변화의 기점에 서있다”면서 “KIMES가 이런 변화의 기점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라고 말한 후 산업 성장을 통해 의료기기 강국을 목표로 합리적 규제 개선과 직·간접적 지원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앞으로 정부 관련 부처가 10년간 3조원을 투자해 의료기기 관련 기술개발 등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제를 찾아낼 계획”이라며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키울 것”이라고 다짐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문승욱 산업통산자원부 실장, 김두용 KOTRA 전략사업본부장,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김승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박구선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해 지원을 약속하며 전시장을 돌아보며 국내외 의료기기산업의 현실을 경험했다.

10년간 3조 투자될 의료기기산업의 현주소는
오준엽 기자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