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린 사진 불에 태우고… ‘82년생 김지영’이 뭐길래

아이린 사진 불에 태우고… ‘82년생 김지영’이 뭐길래

기사승인 2018-03-19 19:03:20
- + 인쇄

아이린 사진 불에 태우고… ‘82년생 김지영’이 뭐길래레드벨벳 아이린이 소설 ‘82년생 김지영’을 언급했다가 곤욕을 치렀다.

지난 18일 리얼리티 프로그램 ‘레벨 업 프로젝트 시즌2’의 1000만뷰 돌파를 기념해 팬미팅을 연 아이린은 팬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최근 ‘82년생 김지영’을 읽었다. 또 이름이 생각이 안 나는데 휴가 가서 책을 많이 읽었다”고 말했다. 

그런데 아이린이 읽었다던 ‘82년생 김지영’을 두고 일부 누리꾼이 격한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그걸 읽었다고 공개하는 것은 사실상 페미니스트임을 선언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급기야 일부 팬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아이린의 사진을 자르고, 불에 태우는 인증샷을 올렸다.

한편 일부 팬은 이러한 반응이 황당하다는 지적이다. 한 누리꾼은 “아이린이 ‘82년생 김지영’을 읽었다고 화내는 팬은 그냥 여자가 문자 배워서 책 읽는 게 싫은 수준 아니냐”며 아이린이 읽은 책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여혐(여성혐오)’과 ‘남혐(남성혐오)’으로 점철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에이핑크 손나은은 지난달 인스타그램에 무심코 사진을 올렸다가 봉변을 당했다. 휴대전화 케이스에 적힌 ‘GIRLS CAN DO ANYTHING’이라는 문구를 놓고 '손나은이 페미니스트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랐다. 

이에 손나은의 소속사 플랜에이엔터테이먼트는 “손나은이 해당 브랜드 화보 촬영으로 미국에 갔고 현지에서 행사 물품으로 해당 핸드폰 케이스를 받았다. 평소 자신이 광고하는 브랜드는 SNS에 홍보하며 애정을 드러냈는데, 이런 논란이 벌어질 줄은 예상하지 못한 것 같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아이린이 읽은 ‘82년생 김지영’은 30대 한국 여성들의 보편적인 일상을 재현한 책으로 출간 7개월 만에 10만부가 팔려나간 베스트셀러다.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