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소식] 대웅제약 나보타, 두바이서 해외진출 공략 外

기사승인 2018-03-21 14:59:54
- + 인쇄
◎대웅제약 ‘나보타’ 두바이서 해외진출 글로벌 브랜드로서 성장가능성 입증=대웅제약(대표 이종욱)이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글로벌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19일부터 21일까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국제전시장에서 열린 ‘두바이 국제피부미용 콘퍼런스 및 전시회 2018(Dubai Derma 2018, 이하 두바이더마)’에 참가해 보툴리눔톡신 나보타를 소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8회인 두바이더마는 중동과 북아프리카 최대의 피부미용학회이자 전시회로 평가받는다. 올해 약 100여개 나라에서 1만5000여명 이상이 참여했다.

회사 측은 “이번 행사에서 중동지역 나보타 수출계약 파트너인 댄시스(DANSYS)사와 함께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현장의 주목을 끌었다. 나보타 전시관은 수많은 전문의와 기업이 학회기간 내내 방문하며 제품에 대해 문의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터키 성형외과 전문의 Dr. Ismail Kucuker(이스마일 쿠커커)와 한국의 성형외과 전문의 최항석 원장이 강연한 ‘나보타의 특장점 및 나보타를 활용한 최신 시술법을 활용한 치료 방법’ 워크샵 세션은 참석 의사들의 활발한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최항석 원장은 “나보타를 직접 시술해 본 결과 빠른 효과 발현을 볼 수 있으며, 지속시간 또한 길어서 환자 만족도가 높다. 나보타의 고순도 정제공법 및 선진국 수준의 감압건조 공정으로 제조되는 특징과 연계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나보타의 우수성에 대해 언급했다.

지난 2014년 국내에서 발매된 나보타는 태국, 필리핀, 남미, 멕시코와 베트남 등지에서도 출시됐다. 이어 대웅제약은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레이트, 이집트 등 주요 중동국가와 브라질, 인도에 대한 수출계약이 체결하기도 했다.

지난 1월 중국의 CTA 임상시험계획 승인으로 중국 진출 본격화에 돌입한데 이어 연내 미국 식품의약국(FDA)와 유럽 의약약품기구(EMA)의 허가승인과 발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JW중외제약 혈우병치료제 ‘에미시주맙’ 항체보유 A형 혈우병에 대한 희귀의약품 지정=A형 혈우병 치료 신약 ‘에미시주맙’이 미국, 일본에 이어 국내에서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됐다.

JW중외제약은 로슈그룹 산하 쥬가이제약으로부터 국내 독점판권을 확보한 A형 혈우병치료제 ‘에미시주맙(Emicizumab)’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항체보유의 A형 혈우병에대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고 21일 밝혔다.

희귀의약품 지정제도는 제약사의 희귀질환 연구를 활성화하고 환자의 치료 기회를 확대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제품은 품목허가 시 신속심사 대상이 된다.

JW중외제약에 다르면 에미시주맙은 혈액응고 제8인자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A형 혈우병을 치료하는 유전자재조합의약품이다. 제8인자의 작용기전을 모방하여 활성화된 제9인자와 제10인자에 동시에 결합하는 이중특이항체(Bispecific antibody) 기술이 적용된 혁신신약(First-in-Class)이다. 

쥬가이제약은 로슈그룹과 함께 혈액응고 제8인자의 억제인자를 보유한 소아 및 성인 A형 혈우병 환자의 예방요법에 ‘획기적 치료제’로 지정한 ‘에미시주맙’에 대해 글로벌 임상을 진행해 왔다.지난해 1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올해 2월 유럽의약품기구(EMA)로부터 시판 허가를 받았다.

FDA의 신약허가(BLA)에서는 에미시주맙이 ‘획기적 치료제’와 ‘희귀의약품’에 선정돼 ‘전문의약품 허가신청자 비용 부담법’(PDUFA, Prescription Durg User Free Act)과 비교해 3개월여 앞당겨 진행됐다.

회사 측은 “정맥주사(혈관 내 투여)가 아니라 피하(피부 아래)에 직접 주사 할 수 있는 A형 혈우병치료제가 미국 FDA의 신약 허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출시된 치료제(예방요법)는 모두 주 2~3회 정맥주사를 해야 했으나, 에미시주맙은 주 1회 피하주사로 그 예방 효과가 지속되는 등 환자가 스스로 투약할 때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고 지속효과까지 향상시켰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에미시주맙은 기존 치료제들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혁신적인 신약으로 약효지속성, 편의성을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고, 희귀질환인 항체보유 A형 혈우병 뿐 아니라 향후 항체를 보유하지 않은 환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며 “에미시주맙이 국내에서 항체보유의 A형 혈우병에 대해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된 만큼 남은 허가 절차에 속도를 내 평생 정기적으로 치료제를 투여 받아야 하는 A형 혈우병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약산업 소식] 대웅제약 나보타, 두바이서 해외진출 공략 外◎조아제약, 맞춤형 상처 치료 습윤 밴드 ‘조아덤’ 출시=조아제약(대표이사 조성환·조성배)이 흉터 없이 빠른 상처 회복에 효과적인 3가지 타입의 혼합 습윤 밴드 ‘조아덤’을 출시했다.

새로 선보인 조아덤은 하이드로콜로이드가 주성분으로 상처에서 발생되는 삼출액을 흡수해 촉촉한 습윤 환경을 만들어 상처 치유를 촉진시킨다. 또 상처 부위의 밀폐 효과로 외부 세균 침입 및 오염을 원천적으로 방지해 흉터 없이 안전하고 빠른 회복을 돕는다.

‘조아덤’은 대형(잘라 쓰는 타입), 밴드형, 원형(스팟형) 등 다양한 구성으로 상처 크기와 부위에 따라 선택적 사용이 가능하다. 중간 절개선이 있어 핀셋 없이 제품을 쉽게 떼어 상처 부위에 간편하고 위생적으로 부착할 수 있어 누구나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

조아제약 관계자는 “조아덤은 타 회사와 차별화된 3가지 타입의 밴드 구성으로 상처 크기와 부위에 따라 맞춤형 사용이 가능하다”며 “야외 활동이 잦아지는 봄철 예기치 못한 상처 치료에 조아덤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