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거부, 그 일가 추가 범죄 자인하는 꼴”

기사승인 2018-03-27 11:21:58
- + 인쇄

민주당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거부, 그 일가 추가 범죄 자인하는 꼴”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27일 오전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거부하는 것은 이명박 전 대통령 일가의 추가 범죄 의혹에 대해 방어막을 치고 나온 것으로 스스로의 추가 범죄를 자인하는 것이며 법치질서를 유린하는 행위”라고 논평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 거부 이유로 ‘공정 수사’를 기대할 수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 목불인견이다. ‘공정수사’ 운운하는 것은 이명박 전 대통령 본인이 정치적 탄압을 받아 구속된 것인냥 만들고 싶은 의도에 불과하다”며 “ 국민들이 그리 만만해 보이나. 이명박 전 대통령의 범죄 혐의는 정치적 사안이 눈꼽만큼도 없는 대부분 재산상의 부정부패 혐의”라고 비판했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받고 있는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국고손실·조세포탈,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수뢰 후 부정처사, 정치자금 부정수수,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는 공정이니 불공정이니 하는 것을 따질 범주가 아니다”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정치사범이 아니고 경제사범이다. 최순실이 ‘이것은 민주주의 특검이 아닙니다’라며 소리치던 모습과 겹쳐 보이고 싶지 않다면, 공정수사 운운하며 검찰 조사를 거부할 게 아니라, 지금이라도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현 대변인은 “그것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해야 할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 ‘이 시간 누굴 원망하기 보다는 이 모든 게 내 탓이라는 심정이고 자책감을 느낀다’던 분은 어디 갔는가. ‘그래도 나는 대한민국을 위해 기도할 것이다’라던 분은 어디 갔는가. 대체 얼마나 더 국민을 실망시킬지 걱정”이라며 “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는 현재진행형이다. 부인 김윤옥씨의 뇌물 수수 혐의뿐만 아니라 아들 이시형 씨의 횡령 혐의까지, 그리고 수많은 의혹제기 등 추가적으로 밝혀져야 할 의혹이 첩첩산중”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이명박 전 대통령 일가의 범죄 의혹을 해소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