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24일 '양주목 관아' 개관식 개최

입력 2018-04-19 12:19:08
- + 인쇄

양주시, 24일 '양주목 관아' 개관식 개최

경기도 양주시는 오는 24일 조선시대 양주목의 중심지이자 행정관청이었던 양주목 관아의 복원을 완료하고 개관식을 개최한다.

개관식은 양주목 관아에서 양주소놀이국악단과 취타대 공연을 시작으로 경과보고와 기념사, 축사, 기념촬영, 시설관람 등으로 진행한다.

시는 양주시의 역사적 상징성을 회복하고 도시의 정체성을 확립, 경기 본가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0여년간 5차례의 발굴조사와 함께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16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 양주목 관아의 복원을 추진했다.

경기도 기념물 제167호로 지정된 양주관아지에 복원한 양주목 관아1506년 중종 1년 현재 위치에 설치돼 1922년 시둔면(현재 의정부시)으로 이전될 때가지 417년간 경기도 제1의 도시이자 경제군사교통의 요충지였던 양주목을 관할한 행정관청이었다.

이번에 복원을 완료한 양주목 관아는 양주목사가 집무했던 동헌부와 관사로 사용했던 내아부 등이다. 동헌부는 동행각, 서행각, 내삼문과 좌우행각, 외삼문, 사령청, 중렴성문, 외렴성문 등이며, 내아부는 내아, 내아관리사, 내아삼문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시는 양주목 관아 외에도 3만2247에 이르는 문화재보호구역에 대한 정비를 실시했으며 무형문화재 통합공연장과 관광안내센터, 주자창 등 관광편익시설을 함께 조성했다.

양주목 관아는 대동여지도를 만든 고산자 김정호 선생이 '양주(陽州)의 진산(鎭山)'이라고 기록한 불곡산에 둘러싸여 있으며 주변에 양주별산대놀이마당, 양주향교, 임꺽정 생가 등 역사문화자원이 밀집해 있고 전철 1호선 양주역과 인접, 수도권 주민들의 접근성이 좋아 역사문화관광지 조성을 위한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양주=박현기 기자 jcnews@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