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6월 개헌 무산에 “야당 입으로만 개헌”vs“개헌 장사쇼 막내려”

기사승인 2018-04-25 14:14:17
- + 인쇄

여야, 6월 개헌 무산에 “야당 입으로만 개헌”vs“개헌 장사쇼 막내려”

여야는 25일 국민투표법 개정안이 처리 시한을 넘긴 채 계류되면서 6월 개헌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책임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입으로만 개헌을 주장했다”고 비판했고,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 장사’가 일단락됐을 뿐 개헌은 진행 중”이라고 받아쳤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들은 입으로는 개헌을 하자고 하면서 정작 실천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은 정쟁에만 몰두해 해야 할 책무마저 걷어차 버렸다”고 비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31년 만에 잡은 국민 개헌의 소중한 기회가 야당의 온갖 훼방으로 인해 물거품될 것 같아 두렵다”고 밝혔다.

이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자리에서 “6월 13일이라는 시간표를 짜놓고 개헌 장사를 한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쇼가 막을 내렸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에 무산된 것은 청와대와 민주당의 개헌 꼼수다”라면서 “국회에서 국민 개헌이 완성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정부 개헌안 철회를 요구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며 “깨끗이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국회가 개헌안을 부결하면 문 대통령은 정치권에 책임을 떠넘길 텐데, 정작 대통령은 책임이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은 공동 입장문을 내고 “국민의 명령으로 시작된 개헌 기회가 거대 양당의 정쟁에 막혀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면서 “빠른 시일 안에 국회가 주도하는 개헌을 성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