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후보 확정 명단 빠진 김경수, ‘드루킹’ 여파?…“자진 사퇴설까지”

기사승인 2018-04-25 16:40:35
- + 인쇄

민주당 후보 확정 명단 빠진 김경수, ‘드루킹’ 여파?…“자진 사퇴설까지”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25일 6.13 지방선거에 나설 17개 시·도 광역 단체장 후보를 확정해 발표했다. 민주당원 '드루킹' 김모(49·구속기소)씨의 '댓글조작' 사건사건 연루 의혹을 받는 김경수 의원의 이름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를 두고 김 의원을 전략공천 내지 단수공천 후보로 선정하기로 했던 민주당 방침에 이상 기류가 감지된다는 관측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 제214차 최고위원회에서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단수 후보와 경선을 통해 확정된 시도지사 후보자에 대해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의결된 시도지사 후보자는 △서울시장 박원순△부산시장 오거돈 △대구시장 임대윤△인천시장 박남춘△광주광역시장 이용섭△울산시장 송철호△경기도지사 이재명△강원도지사 최문순△전북도지사 송하진△전남도지사 김영록△경북도지사 오중기△제주도지사 문대림 후보다. 경남도지사는 이날 발표된 목록에서 제외됐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측 관계자는 이날 "'드루킹' 사건으로 당내 분위기가 좋지 않다"면서 "당에서는 김 의원의 자진사퇴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당에서는 (김 의원에게 경남지사를 양보한) 공민배 전 창원시장을 전략공천하는게 낫지 않겠냐는 말까지 나온다"며 "김 의원이 출마를 강행할 경우, 경남도지사 선거뿐 아니라 그 여파가 김해을 보궐선서, 김해 시장, 부산 사상구청장, 부산 시장 선거까지 미쳐서 경남 지역이 초토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경남지사 선거에서 전체 지방선거 승패가 결정된다고 보고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 의원을 차출했다. 문재인 정권 지지율이 그 어느때보다 높은 상황에서 자유한국당(한국당) '텃밭' 경남 지역을 탈환하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지난 2일 민주당은 "경남도지사 단일후보로 김 의원을 추대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발표했다. 김 의원은 같은 날 경남도지사 선거 출마 선언을 했다. 한국당은 김태호 전 경남지사를 후보로 내세웠다. 

그러나 김 의원은 드루킹 사건이 불거지며 '직격탄'을 맞았다. 김씨가 자신이 이끄는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으로 알려진 한 변호사를 김 의원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했고, 변호사의 이력서가 김 의원을 거쳐 실제로 청와대로 전달된 사실이 드러났다. 김 의원은 '특검까지 수용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야권의 공세는 계속되고 있다. 이에 더해 이날 경찰은 드루킹 측과 금전거래를 한 김 의원 보좌관 A씨를 피의자로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A씨를 오는 30일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 측 관계자는 시도지사 후보자 명단에 김 의원이 빠진 이유에 대해 "경남도지사만 전략공천인데 최고위원회에 올리기 전 필요한 소정의 절차를 다 밟지 못했다"면서 "다른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