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이 모든 책임진다고…‘5·18’ 당시 발포 명령 받아”

기사승인 2018-05-17 10:46:13
- + 인쇄

“전두환이 모든 책임진다고…‘5·18’ 당시 발포 명령 받아”

‘5·18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군 지휘라인의 실탄 발포 명령을 받았다는 진술이 30년 만에 다시 나왔다.

허장환 전 5·18 광주 505보안부대 수사관은 지난 15일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나는 부대의 핵심 수사관이었다”며 “내가 바라본 광주는 공신 책봉에 눈먼 현지 지휘라인이 짠 조작극이었다”고 운을 뗐다.

허 전 수사관은 “실제로 알려진 지휘계통은 허울뿐이고 실제는 공수여단, 광주 505보안부대, 보안사를 거쳐 신군부 핵심으로 이어지는 비공식 지휘체계가 있었다”고 증언했다. 그는 "나는 신군부의 실세인 이학봉, 허화평, 허삼수 등과 친분이 있고 신임을 얻었기 때문에 고급 정보를 접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1980년 5월 광주에 투입된 계엄군 보고계통은 ‘일선 부대→전남 계엄분소(31사단)→전라남북도 계엄분소(전투교육사령부)→2군사령부→육군본부→계엄사령부’ 순으로 알려졌다. 지휘는 이 역순으로 내려졌다.

허 전 수사관은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광주를 다녀간 그날 밤 상관인 A 중령에게 자위력 구사라는 미명 하에 발포 명령이 내려졌다는 말을 들었다”며 “실탄을 받아 무장 지시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자위권 구사가 최종 결정됐다는 말과 실탄 지급은 공식적인 발포 명령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허 전 수사관은 “A 중령이 ‘우리가 먼저 한 것으로 해서는 안 돼. 모든 문제는 (전두환) 사령관이 책임진다’고도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심선언 당시 제기한 조작 의혹 중 일부 사건은 아직도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점 등에 의구심을 품어 오다가 더는 침묵할 수 없다고 판단해 세상에 나섰다”고 덧붙였다.

허 전 수사관은 지난 1988년 12월6일 서울 여의도 옛 평화민주당사에서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사전 조작 및 발포 책임자는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라고 양심선언 한 바 있다.

신민경 기자 smk503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