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신라국학 유학경연대회 오는 19일 경주서 열려

입력 2018-05-17 16:15:31
- + 인쇄

제4회 신라국학 유학경연대회 오는 19일 경주서 열려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주최하고 성균관청년유도회 경주지부가 주관하는 '제4회 신라국학 유학경연대회'가 오는 19일 경주향교에서 열린다.

이 대회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지역별 향교에서 사용하는 진본홀기(제사의식 순서를 적은 문서)를 읊는 창홀 경연대회로 시작해 다양한 유교 경연 부문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유교문화 전승대회로 발전하고 있다.

성균관청년유도회 경주지부로 접수된 사전 참가 신청자는 전국 24개 향교 유림 380명을 포함해 700여명에 달한다.

경연은 홀기를 읊는 의례부, 경전을 암송하는 국학부, 시창을 하는 예악부, 궁술을 다루는 향사례, 휘호대회인 서예부 등 5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특히 의례부는 참가자 지역 진본 홀기로 경연을 펼쳐 지역별로 다양하게 전승돼 온 홀기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평점 총계가 가장 높은 향교에게는 '신라국학 진흥상'이 주어진다.

올해 경연부문 중 서예부에서 행서, 해서, 초서, 전서, 예서 등 5체에 더해 한글이 추가됐다.

예악부에서는 쉬운 평시조 기준으로 변경돼 참여율을 독려하는 방안이 마련됐다.

5개 경연부문 모두 참가하는 향교에는 가산점을 부여, 많은 유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 24개 향교 중 18개 향교가 전 경연부문에 참가하기로 해 유학 대중화를 위한 대회 취지에 힘을 실어줬다.

강철구 부시장은 "이번 대회는 다양한 형태로 변형된 지역별 홀기들을 한자리에서 연구하고 신라 국학과 향교를 위한 의미있는 사료를 마련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주=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