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참사 특조위 “‘라돈침대’ 종합 대책 세워져야…안전사회 구현할 것”

기사승인 2018-05-17 15:34:41
- + 인쇄

사회적참사 특조위 “‘라돈침대’ 종합 대책 세워져야…안전사회 구현할 것”‘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회적참사 특조위)가 ‘라돈 침대’ 논란과 관련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회적참사 특조위 안전사회소위원회는 17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라돈 방사성 침대 관련 현안 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날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소비자원 등의 관계 기관들이 참석, 현안에 대해 보고했다. 

특조위원들은 구체적인 대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는 것을 우려했다. 안종주 특조위 위원은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이번 라돈 침대 사태는 매우 유사하다”며 “우리가 예방할 수 있었던 문제다. 그러나 큰 사태로 번졌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회의를 계기로 범정부적인 종합대책이 세워져야 한다”며 “지금 갖고 있는 정보를 정부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전했다. 

홍설칠 특조위원은 “현재 어느 정도 수준에서 정부가 대응하고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최종적으로 향후 대책까지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관계자들은 부처 간 협력을 통해 문제 해결을 약속했다. 배종근 원안위 생활방사선안전과장은 “향후 라돈과 토론(라돈의 동위원소)이 검출된 모나자이트에 대해 현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겠다”며 “다른 정부 부처와 협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부처는 국내 유통 매트리스와 사업장 실태조사, 침대류 등 공산품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