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5.18 광주 역사적 진실 밝히고 책임자 처벌 분명히 이뤄져야”

기사승인 2018-05-18 09:25:12
- + 인쇄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18일 오전 “오늘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38주년이 되는 날이다. 전두환 군부독재 세력에 맞서 이 땅의 정의와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분연히 떨쳐 일어났던 광주시민들과 민주영령들의 숭고한 희생을 경건한 마음으로 되새긴다”고 논평했다.

이어 “광주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상징이자 영원히 꺼지지 않는 민주주의의 횃불이다. 민주주의 열망으로 타오르던 광주의 항쟁이 있었기에, 독재정권의 종식과 수평적인 정권교체가 가능했다. 광주정신은 촛불혁명을 통한 민주정권의 탄생으로 이어졌다”며 “80년 전두환 군부독재정권이 광주에서 자행했던 무자비한 참상이 수많은 양심세력들의 지속적 노력으로 그 진실이 최근 공식적 문건 등을 통해 분명해지고 있다. 특히 얼마 전 공개된 5.18 당시가 기록된 미국 국무부 비밀문건에 ‘전두환 장군에 따르면 광주로 진압하기로 했다. 그 결과 합참의장이 주한미군 사령관에게 27일 0시 이후 계엄군이 광주에서 작전을 한다고 통보했다’고 적시하고 있어, 진압 작전의 최종 책임자로 전두환 씨를 분명하게 지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해당 문건에는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의를 왜곡시키려는 주장중 하나인 ‘광주 북한군 개입설’을 공식석상에서 최초로 유포한 인물도 전두환 씨인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5.18 당시 귀가 중이던 여고 1학년생이 계엄군으로부터 집단 성폭행을 당했다는 증언과, 당시 전남대 학생이었던 김선옥 씨가 시위에 참여했다가 석방되기 하루 전 성폭행을 당했다는 증언까지 더해져 분노의 깊이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며 “이렇듯 계엄군의 집단발포와 헬기사격, 집단성폭행 등 전두환 군부독재정권이 저지른 죄상이 낱낱이 밝혀지고 있는데도 당사자인 전두환 씨는 여전히 ‘나는 5.18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반성의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현 대변인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의 의의와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해서라도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한 추상같은 단죄가 필요하다. 오는 9월부터 시행되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위한특별법을 통해, 5.18 광주의 역사적 진실이 밝혀지고 책임자 처벌이 분명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