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 마지막까지 학종·수능 대립각… 이달 대입개편 공론범위 확정

기사승인 2018-05-18 10:30:04
- + 인쇄

공청회 마지막까지 학종·수능 대립각… 이달 대입개편 공론범위 확정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의 공론화 범위를 결정짓기 위해 마련된 공청회는 마지막까지 수시와 정시 모집 비율을 두고 의견이 엇갈렸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회는 그간 진행된 공청회 결과, 전문가 협의 등을 바탕으로 공론화 범위를 확정할 방침이다.

개편 특위는 17일 오후 서울 이화여자고등학교에서 공론화 범위에 대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는 ‘국민제안 열린마당’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개편 특위가 지난 3일 충청권을 시작으로 권역을 돌며 실시한 4차례 공청회 중 마지막으로, 서울과 수도권의 학생, 학부모, 교원, 시민단체 관계자 등 450여명이 자리를 메웠다. 4차 공청회는 차분한 분위기를 이어가다가도 학생부종합전형 위주의 수시모집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중심 정시모집 비율을 놓고서는 고성이 오가는 등 순간 긴장이 일기도 했다.

학종전형을 접목한 수시모집의 장점을 피력하는 주장에는 획일화된 틀로 학생들을 옭아매는 교육현장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었다. 한 대학교 2학년 학생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교육이 앞으로 전개돼야 한다’는 데는 모두가 합의점을 가졌다”면서 “정시는 획일화된 유형을 안고 있으며, 이는 자금력이나 정보력을 이용해 대비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고교생은 “수능 수학의 경우 변별력을 찾기 위해 만든 3개 문제 외에는 대부분 쉬운 문제들로 출제해 실수는 곧 재수와 다름없다는 인식이 있다”며 수능의 난이도 조정을 비롯한 전반적 개혁을 촉구했다.

반면 학종의 부작용을 비판하며 정시 확대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거셌다. 경기도 성남에서 온 한 학부모는 “학종은 내신 최상위권 아이들을 다시 비교과로 서열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이 사회가 변하지 않으면 학종과 같이 왜곡될 가능성이 크다”며 “비록 수능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확대 또는 유지해야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현행 내신평가의 개선이 시급하다는 학부모 의견도 나왔다. 한 고3 학부모는 “일반 공립고에서 내신을 뒤집는다는 것은 실로 어렵고, 수학 문제 등은 재빨리 풀어내야 하기 때문에 선행학습이 심한 편”이라고 짚었다. 이 학부모는 비교과 또한 부모의 관심도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고 덧붙였다.

현직 고교 교사는 대입 개편이 직업계고 학생들까지 아우르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30년 동안 학교 현장에 있었다는 이 교사는 “직업계 고3의 경우 끝까지 공부하는 학생들은 거의 없고, 3분의 1가량은 수능을 포기하고 있다”며 “학생들을 교실에서 잠자게 할 것이 아니라 수시로 보다 일찍 선발해 직업교육을 받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게 학교 교육을 정상화시키는 길”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국민제안 열린마당에 앞서 교육시민단체들의 입장 발표도 잇따랐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대입개편에 대한 정부 의지가 안 보인다”며 “국민 의견을 청취한다는 공론의 장에서 결정돼야 할 쟁점이 희미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수능 절대평가 반대, 수능 최저학력기준 유지를, ‘학교 교육 정상화를 위한 교육혁신연대’는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 및 학종전형 과정 공개 등을 주장했다.

개편 특위는 4차례 공청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들과 이해관계자·전문가 협의를 거쳐 이달 말까지 대입개편 공론화 범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앞서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에 △학종전형과 수능전형의 적정 비율 △모집 시기(수시·정시모집 통합 여부) △수능 평가방식(절대평가 확대 여부) 등을 결정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