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셰일원유/가스 수송∙가공업체 美브라조스社 투자

기사승인 2018-05-19 15:31:49
- + 인쇄

투자전문 지주회사인 SK㈜는 북미 셰일원유/가스 G&P(Gathering & Processing) 기업 투자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사업확장을 가속화한다.

SK㈜는 18일 이사회를 열고 북미 셰일원유/가스 G&P  기업인 브라조스 미드스트림(Brazos Midstream) 홀딩스(이하 브라조스)에 2억5000만 달러 규모 투자를 결정했다. 고유가 속 셰일원유 붐 속에서 SK㈜가 美 최대생산지인 퍼미안 지역의 고성장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글로벌 에너지 사업확장과 수익확보가 가능해 진 것이다.

SK㈜는 작년 미국 셰일가스 G&P업체인 유레카社 투자를 통해 글로벌 에너지 분야 투자를 본격화했으며 이번 투자를 통해 기존 에너지 사업과의 시너지는 물론 SK 북미 사업의 주요 수입원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지분 투자는 SK㈜ 미국법인인 플루투스 캐피탈(Plutus Capital)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G&P사업이란 가스전(Well)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모아 파이프라인을 통해 이송하는 개더링(Gathering)과 이송된 천연가스에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운송·판매하는데 적합하도록 가공하는 프로세싱(Processing) 서비스 사업을 뜻한다. 업스트림인 E&P(Exploration & Production, 자원채굴·생산) 사업은 SK이노베이션이 사업본부를 미국으로 이전해 미국 내 E&P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다운스트림(수송 및 판매)은 SK이노베이션과 SK E&S가 담당하고 있다. SK㈜가 유레카에 이어 브라조스 투자를 통해 미드스트림을 강화하면 SK그룹 내 사업간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2015년 설립된 브라조스社는 텍사스주 퍼미안(Permian) 분지에 위치한 셰일원유 및 가스 G&P 전문업체다. 고정수수료 계약이 매출의 80%가 넘어 오일과 가스 가격에 따른 수익 변동 리스크가 낮고 평균 10년 이상의 장기계약을 보유해 사업안정성이 높은 대표적 우량 기업이다. 또한 특정 지역 내 생산 물량에 대한 독점적 처리 권한과 다수의 우수 고객사를 보유해 설립 3년 만에 높은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훈 기자 ho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