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노태우 경비인력, 내년까지 완전 철수…국민청원 통했나

기사승인 2018-05-21 11:26:00
- + 인쇄

전두환·노태우 경비인력, 내년까지 완전 철수…국민청원 통했나경찰이 전두환씨와 노태우씨에 대한 경비 인력을 내년까지 완전히 철수하기로 했다. 

이철성 경찰청장은 21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전씨와 노씨에 대한) 경비 인력을 올해 20% 감축한다”며 “내년까지 전부 철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청장은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해 (경비를) 하는 것”이라면서 “행정안전부에서도 일단 전직 대통령들이 갖고 있는 정보의 중요성과 신변 안전 여부에 따른 사회적 혼란 등 때문에 유보적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경비를) 하지 않으려면 국민 의견과 정책 결정이 맞아서 법 개정에 의해 하지 않은 것이 맞다”면서 “그와 별도로 국민 여론도 있고 해서 경호 인력은 반으로 줄였다. 경비는 내년까지 다 철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군인권센터와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는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내란범 전두환·노태우 경찰 경호 중단 국민청원’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들 단체는 “전두환, 노태우의 사저에 직업경찰관과 다수의 의무경찰이 배치되어 경호·경비업무를 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법의 단죄가 이뤄지고 20년이 지난 오늘까지 권력 찬탈을 위해 군대를 동원해 국민을 살해한 이들을 혈세로 경호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