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유권자가 지나치는 ‘깜깜이’ 교육감 선거

기사승인 2018-05-24 01:00:00
- + 인쇄

[기자수첩] 유권자가 지나치는 ‘깜깜이’ 교육감 선거

유권자들의 관심 밖에 놓인 교육감 선거가 6월 지방선거에서도 ‘그들만의 리그’에 머물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교육감 후보들이 거리에서 만난 시민들로부터 무심한 반응을 감지하는 일은 다반사다. 한국리서치가 한국일보와 KBS의 의뢰로 지난 11~12일 실시한 서울시교육감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41.9%는 ‘교육감 후보로 적합한 인물이 누구인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3명의 후보가 교육감 선거에 나서는 인천의 경우 후보 모두가 10% 안팎의 지지율에 머물렀다. 70%가량의 유권자는 아직 투표할 후보를 찾지 못한 셈이다. 광역단체장 적합도 조사에서 ‘모르겠다’는 응답이 10%대에 그친 것과는 대조적이다.(해당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nesdc.go.kr) 참조)

전문가들은 “유권자 입장에서는 후보들의 인지도가 낮은 데다 눈에 들어오는 공약은 없고, 보수·진보 진영의 단일화 과정 등으로 인해 관심이 식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 교육감 선거 때는 그나마 ‘무상 급식’, ‘혁신 학교’ 같은 굵직한 이슈가 있었다. 이를 놓고 후보 간 열띤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는 이렇다 할 정책 대결을 꼽기가 어렵다. 정략만 난무한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을 반전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대형 이슈에 가려 세심하게 확인하지 못할 수 있는 후보별 정책 및 교육철학에 대한 평가를 이참에 확실히 해보자는 것이다. 이는 교육감 선거를 마냥 ‘깜깜이 선거’로 둬선 안 된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됐다. 그러나 세부적 평가 또는 검증을 위해서는 우선 후보들의 정책이 구체적으로 제시돼야 하는데, 선거가 채 한달이 남지 않은 시점에서도 정책 발표를 미루는 후보들이 적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는 교육자치를 강조하며 교육부 권한을 시도 교육청으로 이관하겠다고 피력한 바 있다. 이미 인사권은 물론 각종 교육정책과 사업을 결정하는 권한을 가진 교육감의 위치는 더 막강해질 수 있다. 재선이든 삼선이든 제한도 없다. 교육의 미래를 움켜쥘 교육감 선거의 중요성은 시장이나 도지사 선거 못지않다. 사회가 전문성, 자주성 등을 인정하려 하는 만큼 교육감 후보들은 ‘깜깜이 선거’의 이유를 유권자의 무관심에서 찾아선 안 될 것이다. 책임 있는 공약으로 말하고 이를 입증할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더불어 유권자가 검증 가능한 선거운동을 직접 전개할 필요가 있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