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제5차 다문화가족 참여회의 및 제3기 위촉식 개최

기사승인 2018-05-25 00:17:00
- + 인쇄

여가부, 제5차 다문화가족 참여회의 및 제3기 위촉식 개최

여성가족부(장관 정현백)가 오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 제5차 다문화가족 참여회의를 개최한다. 행사는 다문화정책 수립 및 추진과정에서 결혼이민자들의 참여를 확대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참고로 다문화가족 참여회의는 여러 출신국가 결혼이주여성들로 구성된 회의체. 이들은 정부 다문화가족정책에 대한 의견제시와 자문·점검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제3기 위원들이 새로이 위촉된다. 이들은 중국·베트남·필리핀·일본·캄보디아·러시아·몽골·키르기스스탄·네팔·태국·스리랑카 등 11개국 출신 16개 시·도의 결혼이주여성 16명으로 구성된다. 여가부는 과거 9개국 출신 5개 권역 10명에서 확대됐다고 밝혔다.

다문화가족정책 시행 10년이 지나면서, 출신국가별· 언어별·지역별로 정책수요가 다양해지는데 대응, 보다 맞춤형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결혼이주여성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장기 정착 비율은 높아지고 있지만,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가 여전히 겪는 사회·경제적 참여의 어려움을 짚어보고, 결혼이민자에게 적합하고 선호하는 일자리 발굴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이기순 여가부 청소년가족정책실장은 여가부는 결혼이민자의 정착장기화 및 다양한 가족유형의 발생, 자녀의 학령기 진입 등 변화된 정책 환경을 감안해 결혼이민 여성의 인권보호, 안정적 가족생활을 위한 지원 강화,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업역량 및 사회진출 지원강화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문화가족의 의견을 직접 수렴하고 그들이 원하는 바를 반영해 정책만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