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등 건설사 ‘비리온상’ 도마에…재건축 수주전 비리 논란 ‘일파만파’

현대건설 등 건설사 ‘비리온상’ 도마에…재건축 수주전 비리 논란 ‘일파만파’

기사승인 2018-05-26 05:00:00
- + 인쇄

현대건설 등 건설사 ‘비리온상’ 도마에…재건축 수주전 비리 논란 ‘일파만파’

현대건설이 강남 4구(강남, 서초, 송파, 강동구) 재건축 사업 수주를 위해 조합원을 상대로 100억원 대 금품을 제공해 논란을 빚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5년 삼호가든3차 수주전에서도 비리 혐의로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시공사와 조합원 간 재건축 수주 비리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재건축 사업 수주는 건설사에 막대한 이익을 낼 수 있어서다. 

25일 KBS에 따르면 경찰은 최근 서울 반포 주공1단지 아파트 재건축 사업 시공사로 선정된 현대건설을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조합원 접대를 위해 살포한 100억원 규모의 예산 관련 문서를 확보했다.  

현대건설은 앞서 홍보업체 5곳과 계약해 조합원들과 접촉했다. 접촉 과정에서 조합원들의 등급을 나눠 관리한 정황도 확인됐다. 최우선 관리대상은 재건축 조합 내 조합집행부, 대의원 등이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고 과정을 지켜볼 계획”이라며 “100억원은 전체 예산안이기 때문에 전부 사용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지난 2015년 삼호가든 3차 수주전에서도 비리 논란으로 도마에 오른 바 있다. 

현대건설 외 시공능력 평가 상위 건설업체도 최근 비리 혐의로 경찰에 조사를 받고 있다. 롯데건설은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 수주 당시 조합원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대우건설도 신반포 15차 사업장에 대한 시공권 확보를 위해 수주기획사와 홍보대행업체(OS업체) 등을 동원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살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경찰은 삼성물산과 GS건설 등도 내사하고 있는 중 이다. 

아파트 재건축사업 비리 논란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어왔다. 재건축·재개발 사업은 수 천억원 단위의 사업을 확보하기 위한 일감이기 때문이다. 특히 강남 지역 재건축 사업은 높은 수익성을 낼 수 있어 시공사 간 경쟁도 치열하다. 

부동산 광고대행 업체 관계자는 “재건축 등 개발사업의 경우 전체 사업비 10%가 광고 및 마케팅 비용으로 책정된다”면서 “이 같은 막대한 비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로비활동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