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티스 미 국방부 장관 “북미정상회담, 주한미군 협상 대상이 아니다”

매티스 미 국방부 장관 “북미정상회담, 주한미군 협상 대상이 아니다”

기사승인 2018-06-02 12:42:37
- + 인쇄

매티스 미 국방부 장관 “북미정상회담, 주한미군 협상 대상이 아니다”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은 2일 주한미군 문제는 북미정상회담에서 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매티스 장관은 싱가포르 샹그릴라호텔에서 개최된 제17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이틀째인 이날 본회의 기조연설 직후 “(주한미군은) 북한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별개의 문제다. 북한과 정상회담에 있어 주한미군은 협상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주한미군 문제는) 북미정상회담의 아젠다는 아니며, 되어서는 안 된다”면서 “주한미군이 주둔하는 이유는 도전 과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민국에 있는 주한미군의 문제는 한국이 원할 경우, 그리고 한미가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매티스 장관은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한 군사적 압박에 대해서는 “군사옵션은 1년 전 방문 때 말했고, 공개적인 포럼에서 여러 차례 말했는데 계속 외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뉴욕에서 외교관들이 노력하고 있으며 싱가포르에서도 노력하고 있다. 이들의 성과에 따라 결정될 문제”라고 밝혔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