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통화정책 효과 높이려면 소통 강화해야”

기사승인 2018-06-04 18:36:48
- + 인쇄

이주열 “통화정책 효과 높이려면 소통 강화해야”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이 바뀌는 환경 가운데 중앙은행이 취해야 할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적극적인 소통으로 정책 불안을 줄이고 경제주체들을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거시경제 안정을 위해서는 재정정책과 완화적 통화정책이 서로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4일 오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한은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해 “정책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노력을 강화해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정책 환경이 변화하고 이에 대한 정책대응이 달라지면 경제주체들이 느끼는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통화정책 유효성과 신뢰도도 저하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앙은행은 적극적인 정책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책 불확실성을 낮추고 경제주체들 기대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야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정보환경이 크게 바뀌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보다 효과적인 소통전략을 강구해 나가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는 정책금리가 제로(0) 하한에 도달했을 때 선진국들이 동원했던 비전통 정책수단도 언급했다. 이런 수단들이 상황에 따라 적재적소로 효과를 낼 수 있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 총재는 “변화된 환경 하에서도 통화정책 유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대규모 자산매입, 포워드 가이던스(선제 안내), 마이너스 금리 등이 어떤 여건 하에서 잘 작동하는지 장기적으로는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보다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전통적 정책수단이 기축통화국이 아닌 나라에서도 활용가능한지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정책대안이 있는지도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끝으로 통화정책과 타 정책과의 조합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금융위기 직후처럼 수요부진이 지속되는 경우는 재정지출 구축효과가 크지 않아 재정정책을 완화적 통화정책과 함께 확장적으로 운영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거시경제 안정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거시건전성 정책과의 공조도 언급했다.

이 총재는 “저성장·인플레이션 환경 하에 통화정책이 경기회복을 추구하다보면 금융불균형이 누적될 수 있다”며 “통화정책의 또 다른 목표인 금융안정을 도모하려면 거시건전성 정책과의 공조가 절실하다 하겠다”고 밝혔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