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 난민 문제’ 제주도, 인도주의적 차원 대응…법무부·제주경찰 협조

기사승인 2018-06-19 14:42:57
- + 인쇄

‘예멘 난민 문제’ 제주도, 인도주의적 차원 대응…법무부·제주경찰 협조제주도와 법무부 제주출입국·외국인청, 제주지방경찰청이 예멘 난민신청자에 대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 김도균 제주출입국·외국인청장, 장한주 제주경찰청 외사과장은 19일 오전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국제 난민 문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며 “도민과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유기적인 협조체계로 공동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법무부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발발한 예멘 내전으로 549명의 난민들이 말레이시아를 경유해 제주도로 입국했다. 이 중 예멘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지역으로 나간 인원을 제외하고 현재 486명의 예멘인이 제주에서 난민 신청을 위해 체류하고 있는 상태다.

예멘 난민 문제가 지속되면서 세 기관이 역할 분담을 하기로 한 것이다. 제주도에서는 취업이 어려워 생활고를 겪는 난민신청자들에 대해 자원봉사단체를 통한 인도적 지원을 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술·입원 등 긴급구호를 위한 의료비를 지원하고, 숙소를 구하기 힘든 난민들을 위한 대책도 마련한다.

법무부는 예멘 난민신청자들을 난민협약 및 난민법에 따라 공정하고 정확하게 심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거주지가 제주도로 제한된 난민신청자라도 질병, 임신, 영유아 동반 여부 등 인도적 사유가 있다면 거주지 제한 해제를 검토한다.

제주지방경찰청은 예멘 난민신청자 숙소 주변 및 주요 도로, 유흥가 등을 중점적으로 순찰해 도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나설 예정이다.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