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복지부 장관, 전북대병원 소아환자 사망사건에 답하라”

기사승인 2018-06-19 18:14:00
- + 인쇄

“박능후 복지부 장관, 전북대병원 소아환자 사망사건에 답하라”

지난 5일 감사원이 전북대병원 소아환자 사망사건에 대한 감사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건강세상네트워크(이하 단체)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사진)에게 해당 사안에 대한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참고로 20169월경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에서는 이송된 중증외상 소아환자가 10여 곳의 의료기관을 전전하다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감사원은 해당 사건에 대해 감사를 벌이고, 14건의 위법 및 부당사항을 최근 확인·발표했다. 감사원은 복지부 11소방청 2건강보험심사평가원 1전북대병원 1건 등에 처분요구 또는 통보했다.

특히 감사원은 복지부가 현지 조사과정에서 전북대병원의 진술만 믿고 관련 기록에 대한 검토 및 확인절차를 제대로 이행치 않아 전북대병원이 소아환자 사망사건에 대한 거짓진술로 사건내용을 은폐하려 한 사실을 밝혀내지 못한 점을 지적했다.

단체가 박 장관에게 보낸 공개질의는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조건부 재지정 전면 취소여부 응급환자호출을 받고도 진료를 하지 않은 당진전문의에 대한 면허취소 행정처분 권역응급의료센터 재지정 금지 등 관련 법개정 개별의료인에 대한 추가 정밀조사 계획 현장점검 및 실태조사 추진계획 복지부의 부실한 현지조사의 이유와 원인 등이다.

건강세상네트워크는 복지부의 부실한 현지조사로 인해 해당 병원 및 의료인에 대한 조사와 적정한 행정처분이 이뤄지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복지부는 공식 사과는 물론 전북대병원과 해당 의료인에 대한 추가 정밀조사 계획도 밝히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사건을 은폐하려 한 전북대병원에 대한 처분 없이 응급환자 호출을 받고도 학회준비를 이유로 소아환자 진료를 하지 않은 당직전문의에게만 겨우 2개월 면허정지 행정처분으로 소아환자 사망사건을 서둘러 덮으려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