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팀만을 위한 제도인가’ 월드컵, VAR 논란에 시름

기사승인 2018-06-21 10:01:52
- + 인쇄

‘유럽팀만을 위한 제도인가’ 월드컵, VAR 논란에 시름월드컵에선 처음으로 도입한 VAR(Video Assistant Referee) 제도가 잡음을 낳고 있다.

VAR은 결정적 오심을 줄이기 위해 만든 제도다. 주심 혹은 VAR 감독자가 판독 신청을 내리고 비디오를 통해 세밀하게 들여다 본 뒤 원심을 번복하거나 유지한다.

이로 인해 월드컵에서도 많은 팀이 울고 웃었다. 한국 대표팀 역시 지난 18일 스웨덴전에서 VAR을 통해 페널티킥을 내줬고 결국 실점을 허용하며 0대1로 패했다.

FIFA는 “전체적은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만하다”고 VAR 시스템을 평가했지만 축구계의 반응은 다르다. VAR이 모호한 기준 속에서 편파적으로 이뤄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브라질은 스위스와의 무승부 뒤 VAR을 신청하지 않은 주심에 대해 거센 항의의 메시지를 보냈고 잉글랜드는 튀니지와의  경기에서 해리 케인이 상대 수비수에 거친 파울을 당하고도 VAR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했다며 볼멘 소리를 냈다. 

20일 포르투갈과 모로코와의 경기는 VAR 논란에 더욱 불을 붙였다. 모로코가 0대1로 뒤진 후반 34분경 페페가 명백한 핸드볼 파울을 범했지만 VAR은 사용되지 않았다. 

유사한 상황이 반복되자 일부 팬들은 ‘유럽팀만을 위한 VAR’, ‘강 팀 위주의 편파적인 판정’이라며 VAR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해외 언론 역시 VAR 시스템에 의뭉스런 시선을 보냈다. 전 프리미어리그 심판 마크 할시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VAR에 대해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문대찬 기자 mdc05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