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총’서 계파충돌… 친박 “선거 패배 책임져야” 비박 “해도 너무해”

김성태 사퇴·김무성 탈당 요구도

기사승인 2018-06-21 17:56:19
- + 인쇄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 수습을 위해 21일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가 전면 충돌했다. 

친박계와 비박계의 충돌의 발단은 지난 19일 언론 카메라에 포착된 비박계 박성중 의원의 메모였다. 박 의원의 메모에는 ‘친박·비박 싸움 격화’, ‘친박 핵심 모인다-서청원, 이장우, 김진태 등등 박명재, 정종섭’, ‘세력화가 필요하다. 목을 친다’ 등의 내용이 적혀있었다.

박 의원은 이날 의총에서 자신의 메모 사건에 대해 해명하려 했으나,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당내 갈등이 노출되는 것을 우려해 의총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박 의원은 비공개 의총에서 “한 모임에서 나왔던 ‘친박들이 당권을 장악하려고 노력한다. 당권을 잡으면 우리(복당파)를 칠 것이다’라는 참석자들의 우려를 메모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메모에 이름이 거론된 의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장우 의원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당내 갈등을 유발한 박 의원에 대한 책임을 요구했으며, 김진태 의원도 이에 동조해 복당파 의원들이 당권을 잡기 위해 상대방을 쳐낼 생각만 하는 것으로 지적했다. 

특히 복당파 멤버인 김성태 대행의 책임론도 불거졌다. 김 대행이 절차적 정당성 없이 ‘중앙당 해체,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라는 독단적 의사결정을 내렸다는 비판이다.

김진태 의원은 선거참패의 책임이 김 대행에게도 있는 마큼 사퇴를 요구했다. 사실상 비박계 좌장인 김무성 의원에 대한 탈당 요구까지 나왔다. 또한 일부 초·재선 의원들도 당 쇄신안 마련 과정에서 김 대행이 일방통행하고 있는 것으로 비난했다. 중립 성향으로 평가받는 4선의 신상진 의원도 김 대행의 사퇴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행에 대한 공격에 이번에는 복당파들이 반발했다.

한 재선 의원은 “선거에서 졌다고 누군가의 사퇴를 종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의총만 열면 대표 해임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른 의원은 “야당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김성태 대행이 그대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맞다”며 김 대행을 옹호하기도 했다.

김 대행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수습과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많은 의견이 제시됐다. 이를 중심으로 앞으로 당이 혁신하고 변화하는 노력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퇴요구에 대해 “그런 목소리도 있었다. 당내 갈등을 유발하고 분열을 자초하는 것은 어떤 경우든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의총에는 전체 112명의 의원 가운데 8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의총에서 당내 쇄신을 위한 뚜렷한 해법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한국당 ‘의총’서 계파충돌… 친박 “선거 패배 책임져야” 비박 “해도 너무해”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