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가계신용금리 ‘들쭉날쭉’… 왜?

기사승인 2018-06-23 00:09:00
- + 인쇄

 저축은행 가계신용금리 ‘들쭉날쭉’… 왜?

저축은행의 가계신용금리가 제각각이어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바른미래당 이찬열 의원은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의 가계신용금리가 20181분기 기준 최저 6.1%에서 최고 22.5%에 이르는 등 널뛰기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상위 30개 저축은행의 183월말 기준 가계신용대출 금리차이는 16.4%까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은행은 1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서민과 소재지의 지역민들이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은행보다는 높고, 대부업체 보단 낮은 금리로 대출 등 금융서비스를 제공토록 조정돼 왔다.

그러나 정작 저축은행이 학자금, 월세, 전세 등의 생계형 대출을 주로 하는 서민들의 가계신용대출에 대해 특별한 사유 없이 고금리를 적용하고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실제로 올해 3월말 기준 상위 30개 저축은행의 총 대출 잔액은 418000억 원인데, 이중 22.2%93000억 원이 가계신용대출이었다.

저축은행들의 금리현황을 보면, 오케이저축은행이 22.5%로 가장 높았고, 이어 예가람저축은행 22.4%, 웰컴저축은행 22.2%, 공평저축은행 22.1% 등의 순으로 금리가 높았다. 반면, NH저축은행의 경우 6.1%로 시중은행 수준의 금리 책정을 통해 서민대출을 실행하고 있었다.

현재 저축은행들은 자체신용평가시스템이나 표준 신용평가시스템을 통해 대출 금리를 산정하고 있다. 이 의원은 저축은행들의 금리현황은 이 신용평가 모형을 제대로 활용해 평가한 것인지 임의적으로 신용평가를 한 것인지 의문이 든다고 우려했다.

이찬열 의원은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저축은행의 금리가 대부업체와 같은 수준이라며 금감원에서 저축은행들의 금리산정체계을 즉각 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터무니없이 높은 금리를 부과하고 있는 저축은행에 대해서는 특별점검을 통해, 사업비용을 금융소비자에게 떠넘기는 것이 없는지 철저한 대출원가분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