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서 11월 첫 '한·러 지방협력포럼' 열린다

입력 2018-06-24 13:38:44
- + 인쇄

포항서 11월 첫 '한·러 지방협력포럼' 열린다

경북 포항에서 첫 '한·러 지방협력포럼'이 개최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간 정상회담에서 오는 11월 예정인 한·러 지방협력포럼 개최지로 포항시가 최종 확정된 것이다.

지난 21~23일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지방간 경제·통상, 교육·과학, 문화·관광 등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한 한·러 지방협력포럼이 하반기(11월)에 포항에서 열리고, 2차 포럼은 내년 러시아 연해주에서 개최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러 지방협력포럼은 지난해 9월 6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양국 대통령이 창설에 합의한 후 외교부를 중심으로 최근까지 개최 도시 선정을 위해 제반 여건 등을 신중하게 검토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등에 따르면 포항이 첫 한·러 지방협력포럼 개최지로 선정된 배경은 그 동안 '동북아 CEO경제포럼' 등 국제행사 개최 경험이 풍부한 점이 플러스 요인이 됐다.

특히 동해권역 유일의 컨테이너 항만인 영일만항 등 국제물류 인프라와 현재 건설되고 있는 국제여객부두 등이 강점으로 작용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남·북·러 협력사업인 나진·하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사례와 현재 영일만항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간 주당 3항차가 운항하고 있는 점도 부각됐다.

이와 함께 이강덕 포항시장이 올해 초부터 송영길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을 수 차례 만나 북방물류 협력사업에 지방정부 참여를 요청하는 등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 온 것도 긍정적인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됐다.

한·러 지방협력포럼에서는 경제·통상, 문화·교육·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인 교류 확대와 경제단체간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지역 기업의 극동진출 방안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우리 측은 서울을 비롯한 17개 광역자치단체 모두가 참가할 예정이다.

러시아 측은 연해주를 비롯한 극동연방관구 소속 9개 주 단위 지자체 참가를 독려하고 있다.

포항시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지진과 철강경기 침체로 위축된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성공적인 포럼 개최를 위해 경상북도와 함께 TF팀을 구성하는 등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강덕 시장은 "앞으로 남북경협사업을 포함한 북방경제협력 사업에 적극 참여해 북방교류 거점도시가 될 수 있도록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하겠다"면서 “지역기업의 북방진출은 물론 관련 국내외 기업들의 포항유치 등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포항=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