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조에 이어 ‘과불화 화합물’까지 몸살 앓는 낙동강

입력 2018-06-25 16:44:14
- + 인쇄

녹조에 이어 ‘과불화 화합물’까지 몸살 앓는 낙동강

1300만명의 식수원인 낙동강에 올해도 어김없이 녹조가 창궐한 데에 이어 유해 물질인 과불화 화합물까지 검출돼 시민들의 불안감이 날로 커지면서 경남지역 환경단체가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에게 이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2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 단체는 수돗물은 경남도민 모두에게 공평하게 공급되는 생명수다면서 그런데 올해도 어김없이 낙동강에 맹독성 녹조가 창궐했으며, 정수된 수돗물까지 유해물질 과불화 화합물에 오염돼 1년 넘도록 도민이 먹어온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과불화 화합물 중 과불화헥산술폰산은 함안칠서는 0.069/, 창원칠서반송북면대산은 0.005~0.075/, 김해 명동삼계는 0.052~0.065/, 양산은 0.024~0.066/가 검출됐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이 물질의 기준치가 없는데, 호주의 권고치는 0.07/.

과불화 화합물은 카펫조리기구마루광택제 등에 쓰이며, 동물 실험에서 체중 감소, 갑상선 호르몬 변화 등의 사례가 보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정부가 언제까지 낙동강을 식수원으로 하는 영남주민의 수돗물 불안감을 방치할 것인지 분통이 터진다면서 역량을 갖춘 문재인 정부에서 낙동강 수질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앞으로도 희망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이번에 검출된 과불화 화합물은 구미하수처리장에서 검출됐고, 구미산업단지에 있는 업체가 배출한 것을 확인해 차단했다고 환경부는 밝혔지만 이를 계기로 낙동강이 미량의 유해 물질 위협으로부터 근원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낙동강 수계에 있는 지자체에 산업 오폐수가 배출되지 않도록 무방류시스템도입 4대강 보 조속히 개방 정수장의 정수처리시설 활성탄 교체 주기 앞당기기 낙동강 수질 문제 해결 위한 관 협치 특별대책기구즉각 구성 등을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에게 요구했다.

창원=강승우 기자 kka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