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 계열사들 ‘이중근 그룹 회장, 차명주식 허위신고’로 ‘덜미’…수천만원 벌금

기사승인 2018-07-13 15:43:29
- + 인쇄

부영 계열사들 ‘이중근 그룹 회장, 차명주식 허위신고’로 ‘덜미’…수천만원 벌금법원이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의 차명주식 보유 사실을 공정거래위원회에 허위 신고·공시한 부영그룹 계열사들에 법원이 벌금형을 선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순형 부장판사)는 13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된 광영토건과 남광건설산업, 부강주택관리에 각 벌금 5000만원을 선고했다.

부영에는 벌금 2000만원, 부영엔터테인먼트에는 벌금 3000만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은 단순히 주식 사정을 미신고한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차명주주로 허위신고했다”며 “피고인들의 행위는 국가가 기업집단을 적정하게 규제하는 데 지장을 초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특히 일부 회사는 허위 신고한 주식 수가 전체 주식 수의 절반이 넘는다”며 “이는 회사를 지배하는 주주가 누구인지 자체를 제3자가 판단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라고 판시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중근 회장과 배우자 나모씨는 1983년 설립된 ㈜부영 등 6개 계열회사 설립 때부터 금융거래 정지 등의 사유로 주식을 친족이나 계열회사 임원 등에게 명의신탁했다.

지난 2013년 4월 1일 기준 명의신탁 내역과 지분율은 ㈜부영 3.5%, 광영토건 88.2%, 남광건설산업 100%, 부강주택관리 100%, 구 신록개발 35.0%, 부영엔터테인먼트 60%였다.

이 명의신탁 주식은 2013년 12월 말까지 모두 이 회장과 배우자 나씨의 명의로 실명 전환됐으나 그 전까지는 차명 주주 주식으로 허위 신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사실을 적발한 공정위는 이들 회사에 과태료를 부과하면서 검찰에 고발했다.

이중근 회장도 이들 법인과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다만 횡령·배임 등 혐의로 따로 구속기소 돼 재판 중이라 이날 선고를 받진 않았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