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한 달 동안 강북 옥탑방에 머문다...지역현안 해결 의지

"복지, 주거환경 부족한 삼양동 선택...시민만나 지역현안 챙길 목적"

기사승인 2018-07-15 15:17:28
- + 인쇄

박원순, 한 달 동안 강북 옥탑방에 머문다...지역현안 해결 의지박원순 서울시장이 강북구 삼양동의 9평짜리 옥탑방에서 '강북 한 달 살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강북구에서 한 달간 현장 시장실을 운영하며 지역 현안을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박 시장은 한 달간 머물 장소로 삼양동의 실평수 9평짜리 집을 골라 월세 계약을 했다. 1층 단독주택의 옥상에 얹혀 있는 옥탑방이다. 박 시장은 이곳을 집무실 겸 숙소로 활용한다.

삼양동을 고른 이유는 이곳이 강북구 내에서도 기반시설이 부족하고, 복지 수요도 높은 곳이기 때문. 삼양동에는 다세대·연립 주택이 빽빽이 들어차 소방차가 들어가기 어려울 정도로 골목이 좁은 곳도 있다.

박 시장은 이 '한 달 살이'를 제10대 서울시의회 첫 임시회가 끝나는 19일 이후 시작하기로 하고, 입주 날짜를 조율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박 시장이 틈나는 대로 강북구 숙소에서 시청으로 출근하고, 주말에도 동네에 머물며 시민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시장은 2012년 11월 은평구 뉴타운 미분양 아파트에 입주해 9일간 현장 시장실을 운영한 바 있다. 당시 뉴타운 615가구가 미분양이었으나 박 시장이 입주해 문제 해결에 나서자 다음 해 1월 '완판'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이번에도 강북구에 머물며 이 지역 현안의 빠른 해결을 시도하는 한편 강남·강북 균형발전 의지를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강북구도 박 시장의 이사를 반기고 있다. 강북구 관계자는 "삼양로에서 우이동까지 고도제한 탓에 재건축·재개발이 전혀 안 되고 있다"며 "주거·도시환경 개선이 집중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박 시장에게)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미옥 기자 romeo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