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린온' 유족 장례 거부…중립적 사고 규명 요구

해병대, 헬기 사고 조사위서 기품원 직원 3명 배제

기사승인 2018-07-19 17:47:48
- + 인쇄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해병대 '마린온' 헬기 사고 피해자 유족이 중립적인 사고 규명을 촉구했다. 유족들의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장례를 치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일부 유족들은 19일 포항 해병대 1사단 정문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1분 만에 주 회전날개가 분리되는 사고가 났는데도 국방부 장관과 해병대 사령관의 공식 입장 표명이 왜 없는지 알 수 없다"며 "공정한 사고조사를 위해 국방기술품질원 관계자 3명을 빼고 국회 국방위원회가 추천하는 사람을 포함해 달라"고 말했다. 국방기술품질원은 마린온의 원형인 '수리온' 개발 당시 시험비행 등에 관여했기 때문에 공정하게 조사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또 헬기를 만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과실 확인, 사고현장 언론 공개, 사고경위 설명 등을 요구했다.

'마린온' 유족 장례 거부…중립적 사고 규명 요구당초 해병대는 사령부 주관으로 해병대와 해·공군, 기술품질원,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는 조사위를 구성, 사고 조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날 유족의 요구에 따라 국방기술품질원 직원 3명을 조사위에서 배제했다. 해병대는 "기술품질원 소속 직원 3명을 기술자문을 위해 편성하려 했으나, 최종적으로 편성하지 않았다"며 "기술품질원은 이해 상충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조사위원회 참여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조사위에서 빼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17일 오후 4시41분 경북 포항 남구 비행장 활주로에서 정비 후 시험비행 중이던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1대가 지상 약 10m 상공에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정조종사 김 모 중령(45), 부조종사 노 모 소령(36), 정비사 김 모 중사(26), 승무원 김 모 하사(21), 승무원 박 모 상병(20)이 숨지고, 정비사 김 모 상사(42)가 다쳤다. 순직한 5명은 1계급 특진했다.

민수미 기자 mi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