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 활용한 선진 의약품 물류시스템 구축 필요

제약바이오협 정책보고서, 의약품 물류시장은 블록체인 등 ICT 기술의 블루오션

기사승인 2018-07-23 06:00:00
- + 인쇄

ICT 기술 활용한 선진 의약품 물류시스템 구축 필요선진 의약품 물류시스템 구축을 위해 단계적으로 의약품 물류산업의 고도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발간한 제16호 정책보고서 ‘KPBMA Brief’에 한경대 문상영 교수는 ‘블록체인과 의약품 물류 관리시스템’ 편을 통해 기술발전과 환경변화의 속도에 비해 국내 의약품의 물류관리 시스템 수준이 뒤처졌음을 언급하며 이를 국내 의약품기업 또는 물류기업의 기회요인으로 분석했다.

정보를 블록으로 나눠 저장하는 블록체인을 의약품 물류시스템에 적용하면 의약품의 생산에서부터 소비에 이르는 전 단계의 거래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의약품의 위변조나 가짜 의약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진단이다.

이와 관련 문 교수는 온도관리가 필수적인 생물약제의 경우 ICT 기반의 모니터링 기술과 PCM기술을 활용한다면 의약품의 변질을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ICT 기술을 활용한 의약품 물류산업이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이자 4차 산업혁명 이후에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국내 의약품 물류관리 시스템의 고도화는 국내는 물론 개도국을 중심으로 해외 의약품시장 진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한편 주한 영국 대사관 이은정 상무관은 ’혁신적인 보건 의료의 나라, 영국’을 주제로 영국의 제약·바이오 산업 현황과 정부의 산업지원 정책 등을 소개했다.

이 상무관에 따르면 영국의 제약·바이오산업은 5500여개 회사가 24만명이 넘는 인력을 고용해 연간 700억 파운드의 매출과 300억 파운드의 수출을 달성하며 영국의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전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가장 많은 R&D 투자가 이루어지는 국가이다. 전체 R&D 비용의 20%를 제약·바이오산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첨단산업 분야 중 가장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정부는 지난해 8월 제약·바이오산업전략을 발표, 12월에는 영국 제약·바이오산업간 민관협약을 통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는 등 보건의료와 제약·바이오산업의 대표적인 혁신 국가로 자리매김하려는 의지를 나타냈다. 

제약·바이오산업전략과 민관협약은 최첨단 기술의 개발과 임상시험 개선 등의 주요내용 함께 R&D 및 제조 관련 세금 혜택 등에 대한 내용도 함께 담고 있다.

 그는 영국 정부의 다양한 재정 장려책 및 세금 혜택이 영국을 세계에서 R&D, 임상 개발, 제조하기에 가장 좋은 나라로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현재 G7 국가 중 가장 낮은 법인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R&D 비용의 23%까지 세금 감면을 지원하는 등 전 세계에서 가장 관대한 수준의 R%D 세금공제제도를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이번 보고서는 바이오의약품 발명의 특허이슈와 전략, 인공지능(AI)과 제약산업, 의약품 소포장 제도의 정책 방향, 멕시코 의약품 시장 정보, 의약품산업 관련 국회 입법동향 등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정책보고서는 제약‧바이오산업 현안과 이슈사항 등을 회원사에 제공하기 위해 제작하고 있으며 23일부터 협회 홈페이지내 KPBMA자료실에서 열람할 수 있다. 

조민규 기자 kioo@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