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광용 거제시장, 신성장 동력 찾기 '동분서주'

입력 2018-08-08 20:10:28
- + 인쇄

경남 거제시가 침체된 지역경기를 살리기 위해 새로운 성장 동력 찾기에 나섰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8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스마트 자율운항선박 시운전센터 입지선정을 위한 평가위원회'에 참석했다.

변 시장은 이 자리에서 "거제시 연초면 오비리 사업대상지는 조선·항만 인프라와 암벽, 시운전 항로 확보, 기존 건물 확보와 센터 부지 확장 가능성이 어느 곳보다 기대되는 곳"이라며 "거제가 어렵지만 시운전센터를 유치하면 보다 빨리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유치 필요성을 호소했다.

거제시는 연초면 오비리 1182번지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안에 스마트 자율운항선박 시운전센터를 사업대상지로 정해 사업을 신청했다.

이 사업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모두 6년 동안 기술개발과 실증·운영을 하는 것으로 총 사업비는 445억원(국비 300억원, 민자 100억원, 지방비 45억원)이다.

주요 기능은 스마트 자율운항선박의 성능 검증과 인증기관으로서의 역할과 해상 실증현장을 포괄한다.

변 시장은 평가위원회에서 나와 곧바로 광화문에 있는 일자리위원회를 찾아 이목희 부위원장에게 “거제가 위기고용지역 등으로 지정돼 여러 가지 재정적인 지원을 받고 있지만 역부족”이라며 “거제에 더 많은 고용창출 기회를 줘 적극적인 지원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목희 부위원장은 “일자리위원회에서도 최근 조선경기가 어려운 거제지역 일자리 창출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곧 거제를 방문해 일자리 창출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변광용 거제시장, 신성장 동력 찾기 '동분서주'변 시장은 이어 방송통신위원회를 찾아 이효성 위원장을 만나 "거제시가 최근 영상미디어센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26만명을 가진 작은 도시에 불과하지만 시민들의 삶의 질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첫 번째 단계로 시청자미디어센터를 건립하고 싶다"고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했다.

거제=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