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 자율수급체계 구축… 선제적 가격안정시스템 확대”

기사승인 2018-08-09 15:45:13
- + 인쇄
사진=연합뉴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주산지별 재배면적과 출하량을 조절하는 자율적 수급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9일 이 후보자는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채소가격안정제 등 선제적 가격안정시스템을 확대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자는 또 “쌀 생산조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목표가격을 재설정해 소득불안을 해소하는 한편 구조적인 공급과잉 상태에 있는 쌀 산업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꿔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직불제도를 쌀 공급과잉을 해소하고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보전하고 확산하는 데 기여하도록 재편하겠다”고 부연했다.

농식품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청년 농업인의 영농정착지원과 스마트팜 창업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식품·외식산업의 적극적인 육성을 통해 국산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해 농업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자는 “농촌을 국민 모두의 삶터이자 쉼터, 도시 은퇴자뿐만 아니라 청년도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일터로 만들겠다”면서 “농촌 고유의 특성을 보존하고 발전시켜 체험관광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사회적 경제주체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역에서 생산된 농축산물이 공공급식 등을 통해 해당 지역에서 우선 소비되는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농축산업으로 인한 환경부담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조현우 기자 akgn@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