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비핵화 전체, 남북경협 추진할 것…평화가 경제”

기사승인 2018-08-15 11:47:39
- + 인쇄

文대통령 “비핵화 전체, 남북경협 추진할 것…평화가 경제”문재인 대통령이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어야 본격적인 (남북)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라며 비핵화를 전제로 한 남북경협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평화경제, 경제공동체의 꿈을 실현시킬 때 우리 경제는 새롭게 도약할 수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간 전면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지면 일자리 창출 등 한국 경제가 도약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책연구기관의 연구라며 향후 30년간 남북경협에 따른 경제적 효과가 최소 170조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두 사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에 주목했다.

그는 “이미 금강산관광으로 8천9백여 명의 일자리를 만들고 강원도 고성의 경제를 비약시켰던 경험이 있다. 개성공단은 협력업체를 포함해 10만 명에 이르는 일자리의 보고였다”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 파주 일대의 상전벽해와 같은 눈부신 발전도 남북이 평화로웠을 때 이뤄졌다”면서 “평화가 경제”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남북 경제공동체의 토대가 될 철도·도로 연결사업과 관련, “올해 안에 착공식을 갖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남북 정상은 지난 4월 ‘판문점 선언’에서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했다. 이후 후속회담을 거쳐 현재 북한 철도와 도로에 대한 공동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개성공단에 들어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대해 “대단히 뜻 깊은 일”이라며 “며칠 후면 남북이 24시간 365일 소통하는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