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나침반] 드라마서 장미희가 앓는 ‘루이소체 치매’는?

기사승인 2018-09-06 05:00:00
- + 인쇄

글·세란병원 신경과 뇌신경센터 박지현 부장

[건강 나침반] 드라마서 장미희가 앓는 ‘루이소체 치매’는?건망증과 감별 쉽지 않아 65세 이상이라면 정기 인지기능검사 필요

시청률 34%를 기록하며, 주말드라마 1위를 지키고 있는 KBS 드라마 ‘같이 살래요’가 종영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장미희(이미연 역)의 실감나는 치매 연기가 안방 극장을 눈물바다로 만들고 있다. 치매 환자 역할을 실감나게 연기하면서 극의 긴장감을 더하는 한편, 유동근(박효섭 역), 박선영(박선하 역) 등과의 케미로 시청자들을 뭉클하게 만든 것.

이처럼 시청자들이 드라마에 몰입하여 공감하면서 장미희가 겪고 있는 치매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졌다. 듣기에도 생소한 루이소체 치매는 어떤 질환일까?

루이소체 치매는 신경세포 내에 생기는 비정상적으로 응집된 신경섬유단백질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다른 치매와 구분되는 가장 큰 특징은 파킨슨병 증상을 동반 한다는 것이다. 정확하게는 치매가 발병한 후 파킨슨병 운동기능저하가 동반되는 것인데 동반되는 시기가 명확하게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파킨슨병 증상이 동반된다는 것 때문에 파킨슨병 치매와 혼동할 수 있는데 파킨슨병 치매의 경우 파킨슨병이 먼저 발병한 후 1년 이후에 치매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치매가 먼저 발생하는 루이소체 치매와 구분이 가능하다.

루이소체 치매는 파킨슨병의 대표증상인 보행장애, 떨림 등의 운동기능저하와 함께 또 다른 특징으로는 인지기능 저하 증상이 나타난다. 이에 따라 주의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얼이 빠져 보이는 등 주의력, 명료함에 심각한 장애를 보인다. 또한, 반복적으로 사람, 동물 등의 헛것을 보는 환시나 환각을 겪게 되는데, 다른 치매들과 달리 이러한 증상이 초기부터 발생하고, 밤에 증상이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다.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먹을 것을 주지 않고, 굶긴다’, ‘나를 죽이려고 한다’, ‘누가 내 물건을 빼앗아 갔다’ 등의 망상으로 남을 의심하는가 증상까지 나타나기도 하는데,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의 기복에 따라 정상과 비정상을 반복한다.

루이소체 치매 자체는 드물지만, 파킨슨병환자에게는 흔한 초기 증상인 보행장애가 동반되면서, 수면장애, 환각, 환시 등의 증상이 정신질환으로 오인 될 수 있다.

또한, 건망증, 일반치매와의 감별이 쉽지 않기 때문에 65세 이상이라면 정기적인 인지기능검사를 통한 초기 발견이 중요하다. 질병이 확인된 이후에는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치매와 파킨슨병에 대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