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지역 맞춤형 처방에 총력

입력 2018-09-06 16:44:02
- + 인쇄

경북도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지역 맞춤형 처방에 총력

경북도가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지역 맞춤형 처방에 나섰다. 특히 경북은 19개 시·군이 인구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돼 보다 현실적인 대응이 절실한 실정이다.

경북도는 6일 도, 시·군,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소멸대응 경북형모델개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용역은 철강·전자·농업 등 지역산업, 인구분포 등이 시·군별로 매우 다양한 점을 감안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시책을 발굴하고자 실시하고 있다.

지난달 말 발표된 한국의 지방소멸 2018 보고서(한국고용정보원 이상호 부연구위원)에는 전국 228개 시·군·구 가운데 89곳(39%)을 소멸위험지역(소멸위험지수 0.5미만)으로 분류했다.

경북의 경우 19개 시·군이 포함돼 타 시도보다도 지방소멸 위험이 더욱 큰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 4월부터 경북여성정책개발원과 공동으로 경북형 인구감소 대응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용역에 착수했다.

지역의 특성과 실정에 부합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주요 내용은 시·군별 저출생 유형에 따른 구체적 특성 구분을 바탕으로 결혼출산-주거-보육돌봄-교육-일생활균형-인프라구축 등 6개 분야 16개 과제로 구성된 도-시군 ‘공통과제’와 12개 유형별로 구분된 총 59건의 시·군별 ‘개별과제’를 포함했다.

도는 용역이 완료되면 핵심 사업에 대해 중장기 종합대책에 반영하는 한편 관계부서와 시·군에도 결과를 공유해 향후 신규 시책 추진을 적극적으로 권고할 계획이다.

이경곤 경북도 미래전략기획단장은 “인구 정책은 주민들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지역민들이 체감하고 공감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현장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지역 맞춤형 시책을 추진해 인구 증가의 전환점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동=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