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전국 최초 전자 지역화폐 발행 MOU 체결

입력 2018-09-17 17:24:27
- + 인쇄

김포시, 전국 최초 전자 지역화폐 발행 MOU 체결

경기도 김포시는 17일 시청 상황실에서 KT,KT 엠하우스와 전자형 지역화폐 도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

이번 협약에는 김포시가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자형 지역화폐 플랫폼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의 범위와 역할을 담았다.

지역화폐는 특정지역 안에서만 발행해서 유통되는 화폐를 말한다. 김포시는 다른 지방정부에서 발행하고 있는 종이형 지역화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카드형과 모바일형을 병행 발급할 예정이다.

카드형은 충전식 선불카드 형태로 카드 단말기가 있는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형은 별도로 앱을 설치해 QR코드를 발급받은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대형마트, 백화점, 유흥업소 등은 가맹점 가입이 제한된다.

김포시는 지역화폐 사용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지급되는 청년배당, 산후조리비, 공무원 복지포인트 일부를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수당 지급 외 지역화폐 구매시 할인율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발행 시기는 내년 상반기가 목표다.

사용자 간 선물하기, 기부하기 등 여러 가지 부가서비스 기능을 탑재해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정하영 시장은 지역 자원이 인근 대도시로 빠져나가지 않고 소상공인의 실질적 매출증대로 이어질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기대한다김포시 지역화폐가 지역경제의 성장기반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김포=권오준 기자 goj555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